국문목차
표제지 = 0,1,3
표목차 = 5,7,2
목차 = 1,4,3
도목차 = 7,9,2
I.서론 = 9,11,1
1. 연구의 목적 = 9,11,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 9,11,2
II. 한국의 물적유통 현황분석 = 11,13,1
1. 물적유통의 이론적 배경 = 11,13,1
가. 물적유통의 의의 = 11,13,4
나. 물적유통의 목적 및 필요성 = 14,16,3
2. 기업과 물적유통 = 16,18,1
가. 물적유통근대화와 정부의 정책방향 = 16,18,4
나. 경영자의 물적유통 경시풍조 = 19,21,3
다. 종합유통체제의 문제점 = 21,23,5
3. 콘테이너(Container) 화물과 물적유통 = 25,27,1
가. 수출입화물과 항만유통 = 25,27,4
나. 수출의 경우 = 28,30,1
(1) 콘테이너(Container) 화물과 서류의 플로우(Flow) = 28,30,3
(2) 선사의 수출업무 = 30,32,4
다. 수입의 경우 = 33,35,1
(1) 콘테이너(Container) 화물과 서류의 플로우(Flow) = 33,35,3
(2) 선사의 수입업무 = 35,37,2
III. 부산항만의 물적유통실태분석 = 37,39,1
1. 수송의 현황 = 37,39,1
가. 콘테이너(Container) 화물의 유통경로 = 37,39,1
(1) 일반적 유통경로 = 37,39,9
(2) 부산항 콘테이너(Container) 유통경로 = 45,47,4
나. 콘테이너 터미널(Container Terminal)의 업무 = 48,50,5
다. 콘테이너 터미널(Container Terminal)의 구조적 특징 = 52,54,4
2. 창고의 현황 = 55,57,1
가. 수입 화물 창고 배정제도 = 55,57,4
나. 창고의 입지와 콘테이너(Container)의 이동 = 59,61,1
(1) 공간 입지적 특성 = 59,61,4
(2) 입지상 경제성 문제 = 62,64,8
다. 항세의 입지와 항만제도상 문제점 = 70,72,8
3. 하역의 현황 = 77,79,1
가. 콘테이너(Container) 하역과 기본노임 = 77,79,7
나. 하역설비문제 = 83,85,5
다. 하역개발과 항만하역 = 87,89,4
IV. 물적유통관리의 비교분석 = 91,93,1
1. 기본적인 콘테이너(Container) 하역방식 = 91,93,6
2. 국제항만 동향분석 = 96,98,10
3. 물적유통현황 국제비교 = 105,107,1
가. 한국의 물적유통비 = 106,108,3
나. 미국의 물적유통 = 108,110,6
다. 일본의 물적유통 = 113,115,5
라. 물적유통비의 국제비교 = 117,119,5
V. 부산항 물적유통 개선방안 = 122,124,1
1. 도시계획과 후방C.Y의 발전적 운영 = 122,124,3
2. 항만의 기능자동화와 운용상 개선점 = 124,126,1
가. CFS요금 산정문제 = 124,126,4
나. 수입화물의 창고배정문제 = 127,129,2
다. 보세운송화물 직송문제 = 128,130,1
라. 하역설비의 보강 = 128,130,3
3. 물적유통 타개책과 부산항 개발계획 = 130,132,9
VI. 결론 = 139,141,2
참고문헌 = 141,143,3
Summary = 145,1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