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 = 0,1,3
목차 = 1,4,3
표목차 = 4,7,2
도목차 = 6,9,1
영문초록(ABSTRACT) = 7,10,4
제1장 서론 = 11,14,1
제1절 연구의 목적 = 11,14,2
제2절 연구의 방법 = 12,15,1
제3절 연구의 범위와 한계 = 13,16,1
제2장 임용·승진관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 14,17,1
제1절 임용·승진관리의 개념 및 계획 = 14,17,1
1-1 임용·승진관리의 의의 = 14,17,2
1-2 임용·승진계획의 수립 = 15,18,3
제2절 모집과 선발 = 17,20,1
2-1 모집·선발관리 = 17,20,3
2-2 모집활동 = 19,22,3
2-3 모집방법 = 22,25,3
2-4 선발절차 = 24,27,3
2-5 선발시험 = 26,29,4
2-6 면접전형 = 29,32,6
제3절 배치·이동의 원칙 = 35,38,1
3-1 적재적소주의 = 35,38,1
3-2 실력주의 = 35,38,1
3-3 인재육성주의 = 35,38,2
3-4 균형주의 = 36,39,1
제4절 승진의 형태 = 36,39,1
4-1 직계승진 = 36,39,1
4-2 자격승진 = 37,40,2
4-3 대용승진 = 38,41,1
4-4 O.C승진 = 38,41,2
제3장 교원의 임용·승진에 관한 제도적 고찰 = 40,43,1
제1절 교원인사관리의 범위와 특징 = 40,43,1
1-1 교원인사관리의 범위 = 40,43,2
1-2 교직의 직능과 특징 = 41,44,4
제2절 교원인사관리의 조직체계 및 직계제도 = 44,47,2
제3절 임용·승진에 관한 제도적 내용 = 46,49,1
3-1 신규채용 = 46,49,1
3-2 임용승진 = 47,50,4
제4장 임용·승진관리에 관한 실증적 분석 = 51,54,1
제1절 조사 대상 및 방법 = 51,54,1
1-1 조사 대상 = 51,54,2
1-2 조사 방법 = 52,55,2
제2절 조사결과 분석 = 53,56,1
2-1 모집선발에 관한 분석 = 53,56,4
2-2 배치에 관한 분석 = 56,59,4
2-3 주임교사 임용에 관한 분석 = 58,61,1
2-4 근무성적평정에 관한 분석 = 60,63,1
2-5 승진에 관한 분석 = 61,64,8
제3절 임용·승진관리의 개선방안 = 69,72,2
제5장 요약 및 결론 = 71,74,3
참고문헌 = 74,77,1
부록 : 설문지 = 75,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