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감사의 글 = 0,4,1
목차 = i,5,3
표목차 = iv,8,2
도목차 = vi,10,1
ABSTRACT(영문초록) = vii,11,7
제1장 서론 = 1,18,1
제1절 연구목적 = 1,18,3
제2절 연구방법 = 3,20,2
제3절 연구의 범위 = 4,21,1
제4절 연구의 한계 = 4,21,2
제2장 조직몰입에 관한 이론적 고찰 = 6,23,1
제1절 조직몰입의 개념 = 6,23,1
1. 코미트먼트(Commitment)와 인볼브먼트(involvement)의 의미 = 6,23,2
2. 조직몰입의 정의 = 7,24,5
3. 조직몰입과 직무몰입 = 11,28,4
제2절 조직몰입의 유형 = 14,31,1
1. 에치오니(A. Etzioni)의 분류 = 15,32,2
2. 켄터(R.M.Kanter)의 분류 = 16,33,2
3. 스토우(B.M.Staw)의 분류 = 18,35,2
4. 워너와 바르디(Y.Wiener & Y. Vardi)의 분류 = 19,36,2
5. 엔글과 페리(H.L.Angle & J.L.Perry)의 분류 = 20,37,2
6. 스티어즈(R.M.Steers)의 분류 = 21,38,2
제3절 조직몰입이론의 접근방법 = 22,39,1
1. 고전동기이론 = 22,39,2
2. 교환이론 = 23,40,3
3. 사회화 이론 = 25,42,2
4. 역할이론 = 26,43,2
5. 인지부조화이론 = 27,44,2
제4절 조직몰입과 관련된 영향변수의 문헌적 분석 = 28,45,4
1. 개인특성변수 = 31,48,4
2. 역할변수 = 34,51,2
3. 직무특성변수 = 35,52,2
4. 조직특성변수 = 36,53,1
5. 작업경험변수 = 37,54,2
6. 결과변수 = 38,55,2
제3장 조직몰입 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의 설계 = 40,57,1
제1절 가설설정 = 40,57,3
제2절 주요변수의 조작적 정의 = 42,59,4
제3절 설문지 작성 = 45,62,2
제4절 표본집단의 구성 = 46,63,3
제5절 자료의 분석방법 = 48,65,1
제4장 중등학교 직원의 조직몰입에 관한 실증적 고찰 = 49,66,1
제1절 가설검증 = 49,66,2
1. 개인특성변수와 조직몰입과의 관계 = 50,67,8
2. 역할변수와 조직몰입과의 관계 = 57,74,3
3. 직무특성변화와 조직몰입과의 관계 = 60,77,3
4. 조직특성변수와 조직몰입과의 관계 = 62,79,3
5. 작업경험변수와 조직몰입과의 관계 = 64,81,6
6. 조직몰입과 결과변수와의 관계 = 69,86,3
제2절 분석결과에 대한 평가 = 71,88,3
제3절 시사점 및 개선방안 = 73,90,3
제5장 결론(요약 및 제언) = 76,93,4
참고문헌 = 80,97,5
부록;설문지 = 85,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