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국문요약 = i,4,2
목차 = iii,6,2
표목차 = v,8,1
그림목차 = vi,9,1
Ⅰ. 서론 = 1,10,4
Ⅱ. 연구의 배경 = 5,14,2
1. 활용의 언어적 영역 = 7,16,11
2. 활용의 준언어적 영역 = 17,26,2
3. 활용의 비언어적 영역 = 18,27,2
4.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연구 = 19,28,4
Ⅲ. 연구 방법 = 23,32,1
1. 대상 = 23,32,1
2. 도구 = 24,33,1
1) 사회성집도검사 = 24,33,1
2) 지능검사 = 24,33,1
3) 활용 조사 = 24,33,6
3. 자료 처리 = 29,38,1
Ⅳ. 결과 = 30,39,1
1. 활용능력과 사회연령·생활연령·정신연령의 관계 = 30,39,6
2. 언어적 영역의 발달 특성 = 36,45,1
1) 화행 = 36,45,8
2) 주문 관리 = 43,52,6
3) 말주고 받기 = 48,57,10
4) 어휘의 선택 및 사용 = 57,66,7
5) 의사소통 형태 변화 = 63,72,2
3. 준언어적 영역의 발달 특성 = 65,74,6
4. 비언어적 영역의 발달 특성 = 71,80,6
Ⅴ. 결론 = 77,86,5
참고문헌 = 82,91,9
부록 1 : 정신지체아동의 화용조사서 = 91,100,8
부록 2 : 생활연령별 화용의 습득율 = 99,108,4
부록 3 : 정신연령별 화용의 습득율 = 103,112,4
영문초록 = 107,116,3
표1. 조건별 요청과 경고의 차이 = 9,18,2
표2. 연구 대상의 생활연령(CA) 및 성별 수 = 23,32,1
표3. 화용 조사서의 영역과 하위 영역 = 25,34,2
표4. 수정된 화용조사서의 하위 영역 = 26,35,2
표5. 화용 능력과 CA·MA·SA의 관계 = 30,39,3
표6. 연령별 하위 영역의 유관계수(C계수) = 34,43,2
표7. 화행의 습득율 = 37,46,1
표8. 주제 관리의 습득율 = 49,58,2
표9. 말주고받기의 습득율 = 49,58,2
표10. 어휘 선택 및 사용의 습득율 = 58,67,1
표11. 준언어적 영역의 습득율 = 65,74,1
표12. 비언어적 영역의 습득율 = 71,80,2
그림1. 사회연령별 화행의 발달 = 38,47,1
그림2. 사회연령별 주제 관리의 발달 = 45,54,1
그림3. 사회연령별 화행의 시도 및 반응의 발달 = 51,60,1
그림4. 사회연령별 발화정정과 발화요구의 발달 = 53,62,1
그림5. 사회연령별 말주고받기의 발달 = 57,66,1
그림6. 사회연령별 어휘 사용의 발달 = 59,68,1
그림7. 사회연령별 준언어적 영역의 발달 = 66,75,1
그림8. 사회연령별 비언어적 영역의 발달 = 72,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