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ⅰ,4,3
표목차 = ⅳ,7,2
그림목차 = ⅵ,9,1
영문초록 = ⅶ,10,5
제1장 서론 = 1,15,1
제1절 연구의 목적 = 1,15,2
제2절 연구의 방법 = 2,16,2
제3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 3,17,3
제4절 연구의 배경 = 5,19,5
제5절 연구의 한계 = 9,23,1
제2장 학습조직과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이론적 고찰 = 10,24,1
제1절 학습조직의 이론적 배경 = 10,24,3
1. 지식경제와 학습조직 = 12,26,2
2. 학습조직 등장의 시대적 배경 = 13,27,2
3. 학습조직의 개념과 특징 = 14,28,5
4. 유사개념의 구분 = 18,32,5
제2절 인적자원관리와 개발 = 22,36,1
1. 인적자원의 성격과 인적관리의 특성 = 22,36,2
2.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 23,37,4
3. 인적자원개발의 조직성과 = 26,40,7
제3절 학습조직과 인적자원개발의 관계 = 32,46,1
1. 학습조직의 비젼(Vision) = 32,46,1
2. 학습조직관리자의 활동 = 33,47,1
3. 인적자원개발부문(MRD)의 전략적 역할 = 33,47,1
4. 학습조직의 실행능력개발 = 33,47,1
제3장 학습조직에 관한 제모형 = 34,48,1
제1절 학습단계설과 전략적 학습순환 = 34,48,1
1. 토빈(D.R.Tobin)의 학습단게설 = 34,48,2
2. 레딩과 카타라넬로(J.c.Redding& R.F.Catalanello)의 전략적 학습순환 = 35,49,2
제2절 학습조직 모형 = 36,50,1
1. 아지리스(C.Argyris)와 숀(D.A.Schon)의 조직학습 모형 = 36,50,3
2. 마치와 올센(J.G.March & H.P.Olsen)의 학습조직 모형 = 38,52,3
3. 베이라니(B.Veirany)와 터쉬만(M.L.Tushman)및 로만넬리(E.Romannelli)의 연구 = 40,54,2
4. 피올(C.M.Fiol)과 릴스(M.A.Lyles)의 학습모형 = 41,55,2
5. 란트와 미지아스(T.K.Lant & S.J.Mezias)의 학습강화 연구 = 42,56,1
6. 굴드·다이벨라·네비스(J.M.Gould·A.DiBella& E.Nevis)의 학습체제의 조직모형 = 43,57,1
7. 마쿼드와 레이놀즈(M.Marquardt & A.Reynolds)의 글로벌 학습조직 모형 = 44,58,4
8. 위그(K.M.Wiig)의 지식창출 모형 = 48,62,3
9. 페들럭·버고인·보이델(M.Pedler·J.Burgoyne & T.Boydell)의 학습기업 모형 = 50,64,6
제3절 학습조직의 제 모형 비교 = 55,69,2
제4절 학습조직의 실천사례 선행연구 = 57,71,1
1. GE의 총체적 경영혁신전략 = 58,72,1
2. 앤더슨 컨설팅의 통합성과 시스템구축 = 58,72,2
3. 코닝의 교육/훈련전략 = 59,73,2
4. 모건의 불확실한 미래를 위한 학습 = 60,74,2
5. 훼스토의 총체적 학습조직 구축전략 = 61,75,1
제4장 학습조직구축전략을 위한 실증적 고찰 = 62,76,1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의 설정 = 62,76,1
1. 연구모형의 설계 = 62,76,3
2. 연구가설의 설정 = 64,78,1
제2절 연구변수의 정의 및 변수의 측정 = 65,79,1
1.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 65,79,2
2. 연구 변수의 측정 = 6,80,3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자료모집 및 분석 = 69,83,1
1. 설문지의 구성 = 69,83,1
2. 자료수집 및 분석 =70,84,2
제4절 실증분석 및 결과분석 = 71,85,1
1.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 71,85,3
2. 인구통계학적 분석 = 74,88,7
3. 가설의 검증 = 80,94,7
4. 결과분석 = 87,101,1
제5절 학습조직의 전략 = 87,101,1
1. 학습조직의 장애요인 = 88,102,3
2. 학습조직구축의 전략 = 91,105,4
제5장 결론 = 95,109,1
제1절 논의 및 시사점 = 95,109,2
제2절 결어 = 96,110,3
부록 : 설문지 = 99,113,5
참고문헌 = 104,1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