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i,3,4
표목차 = v,7,1
제1장 서론 = 1,8,1
제1절 연구의 목적 = 1,8,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9,1
1. 연구의 범위 = 2,9,2
2. 연구의 방법 = 3,10,2
제2장 신세대 병사 의식성향과 지휘통솔 유형 고찰 = 5,12,1
제1절 신세대의 개념과 성장배경 = 5,12,1
1. 신세대의 개념 = 5,12,2
2. 신세대의 성장배경 = 6,13,2
제2절 신세대의 특성과 의식구조 = 8,15,1
1. 신세대의 특성 = 8,15,4
2. 신세대의 의식구조 = 12,19,4
제3절 신세대 특징이 군에 미치는 영향 = 15,22,1
1. 긍정적 영향 = 15,22,2
2. 부정적 영향 = 17,24,1
제4절 지휘통솔의 유형 = 17,24,1
1. 지휘통솔의 일반적 분류 = 17,24,3
2. 전제적 지휘통솔과 민주적 지휘통솔 = 20,27,3
3. Managerial Grid 이론의 분류 = 23,30,1
제3장 군 지휘통솔의 실태 조사 = 24,31,1
제1절 조사의 목적 = 24,31,1
제2절 조사 설계 = 24,31,1
1. 조사 대상 = 24,31,1
2. 설문의 내용과 평가 적용 = 25,32,2
제3절 지휘통솔의 현황 및 특성 = 27,34,1
1. 지휘통솔의 개념 = 27,34,1
2. 지휘통솔의 원칙 = 27,34,2
3. 지휘통솔의 현황 조사 = 29,36,3
4. 군 지휘통솔의 특성 = 31,38,2
제4절 군조직의 특성 = 32,39,1
1. 군 조직구조의 특성 = 32,39,3
2. 사회조직와 군 조직의 차이 = 35,42,1
3. 임무 및 기능상의 특성 = 36,43,2
제4장 신세대 병사에 대한 군 지휘통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38,45,1
제1절 지휘 통솔의 문제 = 38,45,1
1. 군 생활환경 = 38,45,5
2. 간부의 지휘통솔상 문제점 = 42,49,4
제2절 지휘통솔의 개선방안 = 46,53,2
1. 지휘통솔자의 자질함양 = 47,54,1
(1) 지휘관이 갖추어야 할 품성 및 행동 = 47,54,6
(2) 지휘관에게 요구되는 지식 = 52,59,4
(3) 지휘관이 갖추어야 할 체력 = 56,63,1
2. 지휘통솔 환경변화의 필요성 = 56,63,2
(1) 군대 문화의 부정적 요인 = 58,65,2
(2) 새로운 군대문화의 정립 방향 = 59,66,2
3. 신세대 병사의 지휘통솔에 대한 효율적 방안 = 61,68,1
(1) 간부의 자기진단과 통솔력 개발 = 61,68,3
(2) 병사의 개인적 특성에 적합한 상황적 리더쉽 = 63,70,2
(3) 다양한 영향력의 활용과 개발 = 64,71,2
(4) 과업과 놀이에 대한 분명한 구분 = 65,72,2
(5) 권한 위임 = 66,73,2
(6) 목표 관리적 임무 수행 = 67,74,2
(7) 긍정적 지휘 = 68,75,2
(8) 건전한 조직 풍토의 조성 = 69,76,2
(9) 철저한 교육 훈련을 통한 군조직의 사회화 = 70,77,3
(10) 인간관계적 리더쉽 = 72,79,3
제5장 결론 = 75,82,1
1. 연구결과의 요약 = 75,82,3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77,84,2
참고문헌 = 79,86,2
SUMMARY = 81,88,2
부록(설문지) = 83,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