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요약 = i,4,2
목차 = iii,6,2
표목차 = v,8,2
그림목차 = vi,9,1
제1장 서론 = 1,10,1
제1절 연구 목적 = 1,10,3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 3,12,2
제3절 논문의 구성 = 4,13,1
제2장 이론적 배경 = 5,14,1
제1절 조직학습 = 5,14,1
1. 조직학습의 정의 = 5,14,2
2. 조직학습과 학습조직 = 6,15,2
3. 조직학습과 연구관점 = 7,16,4
4. 조직학습의 형성과 모형 = 10,19,6
5. 조직학습의 장애요인 = 15,24,3
제2절 리더십 이론 = 18,27,1
1. 리더십의 개념 = 18,27,1
2. 리더십 이론의 발전 = 19,28,1
3.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 20,29,4
제3절 조직학습과 리더십 = 24,33,1
1. 조직학습과 리더십의 관계 = 24,33,4
2. 조직학습을 위한 리더십 성향 = 27,36,5
제3장 연구방법 = 32,41,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 32,41,1
1. 연구규모의 설정 = 32,41,1
2. 연구가설의 설정 = 33,42,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 36,45,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 36,45,2
2. 측정도구 = 37,46,2
제3절 연구대상 및 실증분석 방법 = 39,48,1
1. 표본의 설정 및 자료수집 방법 = 39,48,1
2. 실증분석의 방법 = 39,48,1
제4장 자료분석 및 가설의 검증 = 40,49,1
제1절 기초통계분석 = 40,49,1
1. 표본의 인구통계적 분포 = 40,49,2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분석 = 41,50,5
3.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과 기술통계 = 46,55,1
제2절 가설의 검증 = 47,56,1
1. 상황적 배경요인과 조직학습과의 관계분석(가설 I, II의 검증) = 47,56,4
2. 조직학습과 학습장애요인의 관련분석(가설 III의 검증) = 51,60,5
3. 조직학습과 리더십 하위요인과의 관련분석(가설 IV의 검증) = 55,64,4
4. 리더십 하위요인의 인식수준에 따른 학습기준 차이 분석(가설 V의 검증) = 58,67,6
5. 변혁적ㆍ거래적 리더십 성향에 따른 조직학습기준의 차이 분석(가설 VI의 검증) = 63,72,4
제5장 결론 = 67,76,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 67,76,3
제2절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 69,78,3
제3절 연구의 한계와 발전방향 = 71,80,2
참고문헌 = 73,82,3
부록1: 설문지 = 76,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