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i,3,2
표목차 = iii,5,1
그림목차 = iii,5,1
ABSTRACT = iv,6,3
제1장 서론 = 1,9,1
제1절 연구의 목적 = 1,9,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3,11,1
제2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배경 = 4,12,1
제1절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유형 = 4,12,1
1. 전자상거래의 정의 = 4,12,3
2. 전자상거래의 유형 = 6,14,4
3. 전통적 상거래와 전자상거래 = 9,17,4
제2절 전자상거래의 특성과 동향 = 12,20,1
1. 전자상거래의 특성 = 12,20,9
2. 전자상거래의 동향 = 20,28,6
제3절 전자상거래가 미치는 영향 = 25,33,2
1. 전자상거래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 26,34,3
2. 전자상거래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 28,36,2
3. 전자상거래가 법ㆍ제도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 29,37,2
제3장 전자상거래의 국내외 소비자보호 동향 = 31,39,1
제1절 국외 소비자보호 동향 = 31,39,2
1. 미국 = 32,40,2
2. 일본 = 33,41,2
3. 영국 = 34,42,1
4. 독일 = 34,42,2
제2절 국제기구 소비자보호 동향 = 35,43,1
1. OECD = 35,43,3
2. 유럽연합(European Union : EU) = 37,45,2
3. 아시아ㆍ태평양경제협력체(APEC) = 38,46,1
4. UN = 39,47,1
제3절 국내 소비자보호 동향 = 39,47,1
1. 정부 = 39,47,3
2. 민간부문 = 41,49,2
제4장 전자상거래의 소비자문제점과 소비자보호 방안 = 43,51,1
제1절 전자상거래의 소비자보호 문제점 = 43,51,1
1. 지적 재산권 문제 = 43,51,2
2. 개인정보 침해문제점 = 44,52,2
3. 재판관할권과 준거법 문제점 = 45,53,1
4. 부정확한 정보 및 접근 불편 = 46,54,1
5. 전자문서교환의 책임문제 = 47,55,2
6. 법적 문제점 = 48,56,1
제2절 전자상거래의 소비자보호 방안 = 49,57,1
1. 전자상거래에 대한 국제적 규범마련의 제안 = 49,57,2
2.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부의 보호방안 = 51,59,4
3.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업의 보호방안 = 54,62,5
제5장 결론 = 59,67,2
참고문헌 = 61,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