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i,3,2
표차례 = iii,5,1
그림차례 = iii,5,1
ABSTRACT = iv,6,2
제1장 서론 = 1,8,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8,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3,10,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 4,11,1
제1절 전자상거래의 개념 = 4,11,1
1. 전자상거래의 정의 = 4,11,2
2. 전자상거래의 형태 = 6,13,1
제2절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영향 = 6,13,3
1. 전자상거래의 효과 = 8,15,2
2. 기업에게 미치는 경제적 효과 = 9,16,3
3.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 = 11,18,3
제3절 전자상거래의 시장규모 및 전망 = 13,20,1
1. 인터넷의 현황 = 13,20,3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세계현황 = 15,22,2
3.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 현황 = 16,23,2
제3장 전자상거래 국내 현황 = 18,25,1
제1절 전자상거래의 추진 동향 = 18,25,2
제2절 전자상거래 현황 분석 = 19,26,3
제3절 기존 전자상거래 시장의 사례 분석 = 22,29,1
1. 롯데백화점 쇼핑몰 = 22,29,2
2. 인터파크 (Interpark) = 24,31,3
3. 트윈피아 (Twinpia) = 26,33,3
4. 한솔 CSN = 28,35,3
5. 삼성물산 = 30,37,4
제4장 전자상거래 시장의 활성화 전략 = 34,41,1
제1절 국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 34,41,1
1. 전자상거래 도입 기업 측면의 문제점 = 34,41,7
2. 사회ㆍ문화적 측면의 문제점 = 40,47,3
3. 기술적인 측면의 문제점 = 43,50,3
제2절 전자상거래 시장의 활성화 전략 = 45,52,1
1. 도입기업측면의 활성화방안 = 46,53,11
2. 정부의 활성화 방안 = 57,64,6
제5장 결론 = 63,70,3
참고문헌 = 66,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