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i,3,2
표목차 = iii,5,1
그림목차 = iv,6,1
I. 서론 = 1,7,1
1. 연구배경 = 1,7,2
2. 연구목적 및 범위 = 3,9,2
3. 연구문제 = 5,11,2
II. 이론적 배경 = 7,13,1
1. TV 토론 프로그램 개관 = 7,13,1
가. TV 토론 프로그램에 대한 기존 연구 경향 = 7,13,2
나. TV 토론 프로그램의 개념 = 8,14,1
다. TV 토론 프로그램의 사회적 역할 = 8,14,2
라. TV 토론 프로그램의 종류 및 유형 = 10,16,3
마. 토론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들 = 13,19,2
바. TV 토론 프로그램의 전개구조 = 14,20,2
사. TV 토론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대화 유형 = 15,21,2
2. 논증법 = 17,23,1
가. Toulmin의 논리 체계 = 17,23,4
나. Brockriede & Ehninger의 분류체계 = 21,27,9
III. 연구방법 = 30,36,1
1. 표본 선정 배경 = 30,36,3
2. 분석 대상 선정 = 33,39,2
3. 분석방법 = 35,41,2
IV. 분석결과 = 37,43,1
1. 정치 의제 = 37,43,2
가. 공천 반대자 명단 발표에 대한 음모론 = 38,44,9
나. 공천 반대자 선정의 공정성 문제 = 46,52,6
다. [정치권 물갈이 어디까지 되나?] 소요약 = 51,57,2
2. 사회 의제 = 53,59,2
가. 조기유학 찬반론 = 54,60,8
나. 교육경쟁력 측면 = 61,67,7
다. [조기유학, 희망인가, 허상인가?] 소요약 = 67,73,2
3. 경제 의제 = 69,75,1
가. IMF 경제 위기는 지나갔는가? = 70,76,6
나. 재벌ㆍ금융 개혁 = 76,82,7
다. [IMF 2년, 경제위기 극복됐나] 소요약 = 83,89,1
4. 토론 주제별ㆍ토론자 직업별 논증 유형 분류 = 84,90,1
가. 토론 주제별 논증 유형 분류 = 84,90,5
나. 직업별 논증 유형 분류 = 88,94,6
V. 결론 = 94,100,1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 94,100,4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97,103,2
참고문헌 = 99,105,2
Abstract = 101,107,4
감사의 글 = 105,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