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표목차=iii,6,2
그림목차=v,8,1
국문초록=vi,9,3
제1장. 서론=1,12,1
제1절. 연구의 목적=1,12,1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1,12,2
제2장. 미술관의 기능과 커뮤니케이션=3,14,1
제1절. 미술관의 정의와 개념 변화=3,14,1
1. 미술관의 정의=3,14,2
2. 미술관의 개념의 변화=4,15,6
3. 미술관의 기능 및 분류=9,20,7
제2절. 현대 미술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15,26,2
1. 전시 활동=16,27,8
2. 전시활동의 단계=23,34,7
3. 미술관에서의 교육활동=29,40,3
4.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종류=31,42,2
제3장. 미술관의 커뮤니케이션 분석의 틀=33,44,1
제1절. 미술관에서의 커뮤니케이션=34,45,1
1. 물적 흐름=35,46,1
2. 지적흐름=35,46,2
3. 인적흐름=36,47,1
제2절. 미술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36,47,3
1. 조사·연구 활동=38,49,1
2. 전시 활동=38,49,2
3. 교육 활동=39,50,1
4. 접근성 프로그램=39,50,2
제4장. 미술관의 사례분석=41,52,2
제1절. 미술관의 사례 분석=42,53,3
1. 서울시립미술관=44,55,12
2. 선재아트센터=55,66,8
3. 삼성미술관=62,73,6
4. 성곡미술관=67,78,6
5. 국립현대미술관=73,84,8
제2절. 사례미술관의 비교분석=80,91,1
1. 미술관의 설립취지와 주요활동 현황=80,91,2
2. 미술관의 공간 구성=81,92,1
3. 연구활동=82,93,1
4. 전시활동의 현황=82,93,3
5. 교육활동의 현황=84,95,3
6. 인적흐름과 미술관의 접근성=86,97,3
제5장. 미술관의 문제점과 경쟁력 강화방안=89,100,1
제1절. 미술관의 문제점=89,100,1
1. 전문 전시조직의 미비와 큐레이터 업무의 비전문성=89,100,2
2. 연구 부족의 전시 활동=91,102,1
3. 미술관의 공공적 연구시설 부족과 비개방성=91,102,2
4. 성격없는 교육 프로그램=92,103,1
5. 미술관의 접근성 부족=92,103,2
제2절. 미술관의 경쟁력 강화 방안=93,104,1
1. 큐레이터의 전문성 확보=93,104,1
2. 연구활동의 활성화=93,104,2
3. 내부적 기능에 따른 공간의 확보=94,105,1
4. 전략적 계획의 미술관교육=94,105,2
5. 인적흐름과 미술관의 접근성 확보=95,106,2
제6장. 결론=97,108,3
참고문헌=100,111,3
ABSTRACT=103,1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