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표목차=iii,6,2
그림목차=v,8,1
논문요약=vi,9,1
I. 서론=1,10,1
I.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0,2
I.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12,1
I.3. 연구의 제한점=3,12,1
II. 이론적 배경=4,13,1
II.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조건=4,13,2
II.2. ECMAScript와 '샘'의 비교·분석=6,15,1
II.2.1. 프로그램의 특징=6,15,4
II.2.2. 어휘적인 요소=10,19,1
II.2.3. 변수와 자료형=11,20,1
II.2.4. 연산자=12,21,1
II.3. 인터프리터의 일반적인 구조=13,22,1
II.3.1. 인터프리터의 개요=13,22,2
II.3.2. 어휘 분석=14,23,1
II.3.3. 구문 분석=14,23,2
II.3.4. 컴파일러 자동화 도구=15,24,1
III. 인터프리터의 설계=16,25,1
III.1. 개발 환경=16,25,1
III.2. 언어의 정의=17,26,1
III.2.1. 어휘적 요소=17,26,2
III.2.2. 구문적 요소=19,28,2
III.3. 객체 모형=21,30,1
III.4. 인터프리터의 전체 구조=22,31,2
IV. 인터프리터의 구현=24,33,1
IV.1. 어휘 분석기의 구현=24,33,2
IV.2. 구문 분석기의 구현=26,35,2
IV.3. 실행기의 구현=28,37,2
IV.4. 내장 객체=30,39,5
V. 결론 및 제언=35,44,1
참고문헌=36,45,1
ABSTRACT=37,46,2
부록:예제 프로그램=39,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