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국문초록 = i,4,3
목차 = iv,7,4
표목차 = viii,11,2
I. 서론 = 1,13,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13,5
2. 연구 방법 = 5,17,1
3. 연구 내용 = 5,17,2
II. 이론적 배경 = 7,19,1
1. 아동복지와 교회 = 7,19,1
가. 교회의 본질과 사명 = 7,19,5
나. 교회와 사회복지 = 11,23,2
2. 현대 사회와 아동복지 = 12,24,1
가. 현대 사회와 아동문제 = 12,24,3
나. 아동복지 개념과 프로그램 = 14,26,3
다. 학령기 아동 이해 = 16,28,5
3.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20,32,1
가.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개념 = 20,32,2
나.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필요성 = 22,34,3
다.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목적 = 24,36,3
라.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특성 = 26,38,2
마.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역할과 자격 = 27,39,4
III. 우리나라와 외국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현황 = 31,43,1
1. 우리나라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현황 = 31,43,1
가. 초등학교 방과후 아동지도 = 31,43,2
나. 사회복지관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32,44,2
다. 공부방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33,45,2
라. 어린이집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34,46,2
마. 기타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35,47,2
2. 외국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36,48,1
가 미국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37,49,2
나. 스웨덴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38,50,4
다. 독일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41,53,2
라. 일본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42,54,3
마. 영국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44,56,2
바. 캐나다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45,57,2
사. 덴마크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46,58,2
아. 이태리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48,60,1
자. 소련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 48,60,2
IV. 사례연구 분석(문제점 및 개선방안) = 50,62,2
1. 평택 신나는 집 = 51,63,5
2. 나눔이네 신나는 집 = 55,67,5
3. 희망 신나는 집 문화학교 = 59,71,7
4. 민들레 공부방 = 66,78,4
5. 중앙파랑새학교 = 69,81,6
6. 신촌방과후 어린이교실 = 74,86,5
7. 열린문화교실 = 79,91,5
8. 영등포성결교회 방과후 교실 = 83,95,5
9. 신나는 교실 = 87,99,4
V. 요약 및 결론 = 91,103,4
참고문헌 = 95,107,4
ABSTRACT = 99,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