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i,4,2
표목차 = iii,6,1
그림목차 = iii,6,1
1. 서론 = 1,7,1
1. 연구목적 = 1,7,4
2. 연구방법 = 5,11,1
제 3 절 연구동향 = 5,11,4
II. 청소년 폭력의 이론적 배경 = 9,15,1
1. 청소년 폭력의 개념 = 9,15,3
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 = 11,17,2
가. 폭력 발생원인에 관한 제 이론 = 12,18,1
a. 생물학적 이론 = 12,18,2
b. 심리학적 이론 = 13,19,2
c. 정신병질적 이론 = 14,20,2
d. 사회학적 이론 = 15,21,1
나. 가해자 중심이론 = 15,21,1
a. 아노미 이론 = 15,21,2
b. 차별적 접촉이론 = 16,22,1
c. 하위문화 이론 = 16,22,2
d. 낙인이론 = 17,23,1
e. 사회통제이론 = 17,23,5
III. 청소년 폭력의 원인과 현황 = 22,28,1
1. 청소년 폭력의 원인 = 22,28,8
2. 청소년 폭력의 실태 = 29,35,2
가. 청소년 폭력 발생 건수 = 30,36,5
나. 학교 폭력의 발생 장소 = 34,40,4
다. 피해자와 가해자의 교차 = 37,43,3
라. 청소년 폭력의 피해정도 = 39,45,2
3. 청소년 폭력의 경향에 관한 논의 = 40,46,1
가. 청소년 폭력범위 증가 = 40,46,2
나. 청소년 폭력의 저연령화 = 41,47,1
다. 청소년 폭력의 집단화 = 41,47,2
라. 청소년 폭력 경험의 피해 = 42,48,1
마. 청소년 폭력의 일반적 특징 = 42,48,2
바. 청소년 폭력에 대한 인식 = 44,50,3
IV. 청소년 폭력의 대처방안 = 47,53,1
1. 청소년 폭력에 대한 접근 방향 = 47,53,9
2. 청소년 폭력과 청소년, 가정,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 = 55,61,1
가. 피해학생 = 55,61,2
나. 가해학생 = 57,63,1
다. 가정 = 57,63,2
라. 학교 = 58,64,4
마. 지역사회 = 61,67,4
V. 결론 = 65,71,9
참고문헌 = 74,80,6
ABSTRACT = 80,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