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i,4,2
표목차 = iii,6,1
그림목차 = iv,7,1
논문개요 = v,8,4
I. 서론 = 1,12,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12,3
B.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 4,15,1
C. 용어의 정의 = 5,16,3
D. 연구의 제한점 = 7,18,1
II. 이론적 배경 = 8,19,1
A. ICT 활용 교육 = 8,19,1
1. ICT 활용 교육의 개념 = 8,19,2
2. ICT 활용 수업 활동의 유형 = 9,20,11
3. ICT 활용 교육과 학업성취도 관련 연구 = 19,30,3
B. 정보문해(Information Literacy) = 22,33,1
1. 정보문해의 개념 = 22,33,4
2. 정보문해와 학업성취도 관련 연구 = 25,36,2
C. 자기효능감 = 26,37,1
1. 자기효능감의 개념 = 26,37,2
2. 학구적 자기효능감과 매체에 대한 자기효능감 = 28,39,1
3. 매체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 관련 연구 = 29,40,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 32,43,1
A. 연구대상 = 32,43,1
B. 연구도구 = 32,43,1
1. 정보문해 검사 = 32,43,3
2. 매체에 대한 자기효능감 검사 = 34,45,1
3. 사회과 ICT 활용 수업의 설계 = 35,46,2
4. 학업성취도 평가 = 36,47,1
C. 연구절차 = 36,47,6
D. 자료분석방법 = 41,52,2
IV. 연구결과 = 43,54,1
A. 정보안내형 ICT 활용 수업에서 정보문해와 매체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43,54,3
B. 정보탐색형 ICT 활용 수업에서 정보문해와 매체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46,57,4
V. 논의 및 결론 = 50,61,7
참고문헌 = 57,68,8
부록 = 65,76,1
[부록 1] 정보 문해 능력 측정을 위한 설문지 = 66,77,2
[부록 2] 매체에 대한 자기 효능감 설문지 = 68,79,2
[부록 3] 정보안내형 수업 설계 자료 = 70,81,10
[부록 4] 정보안내형 수업 학습지 = 80,91,1
[부록 5] 정보안내형 수업 평가지 = 81,92,2
[부록 6] 정보탐색형 수업 설계 자료 = 83,94,8
[부록 7] 정보탐색형 수업 학습지 = 91,102,3
[부록 8] 정보탐색형 수업 평가지 = 94,105,3
ABSTRACT = 97,1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