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4
목차 = i,5,2
표목차 = iii,7,1
제1장 서론 = 1,8,1
제1절 연구의 목적 = 1,8,3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 3,10,2
제3절 연구의 제한점 = 4,11,1
제2장 이론적 베경 = 5,12,1
제1절 정보화사회와 창의성 이론 = 5,12,1
1. 정보화사회의 특성 = 5,12,4
2. 창의성 이론 = 8,15,12
제2절 학령기 아동의 발달 특성 = 19,26,1
1. 신체발달 = 20,27,2
2. 인지발달 = 21,28,1
3. 정서발달 = 21,28,2
4. 사회성발달 = 23,30,1
제3절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고찰 = 24,31,1
1.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개념 = 24,31,2
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목적 = 25,32,3
3.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내용 = 27,34,4
제4절 외국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현황 = 30,37,1
1. 미국 = 31,38,2
2. 독일 = 32,39,2
3. 프랑스 = 33,40,2
4. 스웨덴 = 34,41,3
5. 일본 = 36,43,2
제3장 실증적 연구 및 결과 = 38,45,1
제1절 연구설계 = 38,45,1
1. 조사대상 = 38,45,1
2. 설문지구성 = 38,45,2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 40,47,1
제2절 분석결과 = 40,47,1
1. 일반적 사항 = 40,47,5
2. 방과후 교실 운영에 관한 사항 = 44,51,8
3. 아동의 창의성 증진 및 프로그램에 관한 사항 = 51,58,5
4.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과 운영중인 프로그램 분석 = 56,63,7
5.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과 창의성 프로그램 분석 = 62,69,7
제4장 결론 = 69,76,5
참고문헌 = 74,81,4
ABSTRACT = 78,85,3
부록 : 아동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에 관한 의견 조사 = 81,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