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4
목차 = i,5,2
표목차 = iii,7,1
제 1 장 서론 = 1,8,1
제1절 문제 제기 = 1,8,3
제2절 연구목적 = 3,10,2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 4,11,2
제4절 연구의 제한점 = 5,12,1
제 2 장 이론적 배경 = 6,13,1
제1절 정신지체아의 이론적 고찰 = 6,13,1
1. 정신지체아의 개념 = 6,13,3
2. 정신지체아의 특성 = 8,15,5
3.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능력 = 12,19,6
4. 정신지체인의 현황 = 17,24,4
제2절 방과후 아동지도 = 20,27,1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 21,28,2
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목적 = 22,29,4
3. 방과후 아동지도의 내용 = 25,32,2
4. 방과후 아동지도의 관련법 = 27,34,2
제3절 장애인의 사회통합 = 28,35,1
1. 통합운영의 당위성 = 28,35,3
2. 장애인복지 측면에서의 통합 이념 = 30,37,3
3. 통합운영의 저해 요인 = 32,39,3
제4절 선행연구 검토 = 34,41,3
제 3 장 연구설계 및 결과 = 37,44,1
제1절 연구설계 = 37,44,1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 37,44,1
2. 설문지구성 = 37,44,2
3. 분석방법 및 분석내용 = 38,45,3
제2절 분석결과 = 41,48,1
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 41,48,2
2. 아동의 일반적 사항 = 43,50,1
3. 아동의 방과후 생활에 관한 사항 = 44,51,2
4. 아동의 방과후 복지관 이용에 관한 사항 = 45,52,2
5. 아동의 사회성에 관한 사항 = 47,54,6
6. 정신지체아동과 비 장애아동과의 통합에 관한 사항 = 53,60,8
7. 집단 간에 견해 차이 분석 사항 = 60,67,3
8. 일반아동과의 상호작용 가능성 정도에 관한 사항 = 62,69,2
9. 정신지체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사회적 기술에 관한 사항 = 63,70,2
10. 기타 = 65,72,1
제 4 장 결론 = 66,73,4
참고문헌 = 70,77,5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방과후 제도에 관한 학부모 의견 조사 = 75,82,15
ABSTRACT = 90,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