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초록 = 0,4,1
목차 = i,5,3
표목차 = iv,8,2
그림목차 = vi,10,1
I. 서론 = 1,11,1
1. 연구의 목적 = 1,11,2
2. 연구의 대상 및 범위와 방법 = 2,12,1
(1) 연구의 대상 = 2,12,2
(2) 연구의 범위 = 3,13,1
(3) 연구의 방법 및 자료의 수집 = 3,13,3
(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 5,15,2
II. 청소년 야영의 이론적 고찰 = 7,17,1
1. 청소년기의 특성 = 7,17,1
(1) 청소년기의 정의 = 7,17,3
(2) 청소년 인구 현황 = 9,19,2
(3) 청소년기의 특성 = 11,21,2
2. 야영의 개념 = 12,22,1
(1) 야영의 정의 = 12,22,2
(2) 청소년 야외활동 = 13,23,2
3. 야영의 활동 분류 = 15,25,1
(1) 목적에 의한 분류 = 15,25,1
(2) 인원구성에 따른 분류 = 15,25,2
(3) 활동시간별 분류 = 16,26,1
(4) 야영형태에 따른 분류 = 16,26,2
(5) 수단에 의한 분류 = 17,27,1
(6) 계절에 따른 분류 = 17,27,2
(7) 기타분류 = 18,28,1
4. 야영장 프로그램의 고찰 = 19,29,1
(1) 야영활동 프로그램 유형 = 19,29,1
(2) 야영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 19,29,2
(3) 야영 프로그램의 선정 = 20,30,1
(4) 야영 프로그램의 전개 = 20,30,2
III. 청소년 수련시설 = 22,32,1
1. 청소년 수련시설의 고찰 = 22,32,1
(1) 청소년 수련시설의 종류 = 22,32,2
(2) 청소년 수련시설의 현황 = 24,34,4
2. 수련시설의 시설기준 = 28,38,1
(1) 공통기준 = 28,38,7
(2) 야영장의 시설기준 = 35,45,4
3. 학생수련 활동 = 39,49,1
(1) 학생 야영활동 = 39,49,2
(2) 수련활동 프로그램 종류 = 40,50,2
IV. 사례연구 및 개발기준 설정 = 42,52,1
1. 충청남도 학생야영장의 현황 = 42,52,1
(1) 대상시설의 선정 = 42,52,1
(2) 공간규모 및 시설현황 = 42,52,5
2. 이용실태 = 47,57,1
(1) 조사대상 집단 = 47,57,1
(2) 이용자 의식 = 48,58,13
3. 학생야영장 계획 기준 설정 = 60,70,1
(1) 계획의 기본방향 = 60,70,2
(2) 계획기준의 설정 = 61,71,2
(3) 입지선정 기준의 설정 = 62,72,3
(4) 시설기준의 설정 = 64,74,8
(5) 야영활동 프로그램 기준의 선정 = 72,82,2
(6) 관리기준의 설정 = 73,83,1
V. 결론 및 제언 = 74,84,2
참고문헌 = 76,86,3
ABSTRACT = 79,89,2
부록 : 학생 야영장 이용 실태에 관한 설문 = 81,91,5
감사의 글 = 86,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