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머리말 8
1. 연구목적 8
2. 연구방법과 연구내용 13
Ⅱ. 戴震철학사상의 自然主義的특성 18
1. 생애와 시대적 배경 및 사상사적 위치 18
2. 宋學비판 23
1) 存理滅欲에서 理存乎欲으로 24
2) 보편적 性에 대한 비판 31
3. 戴震의 氣一元論的自然論 36
1) 實體實事의 氣 36
2) 分理와 條理로서의 理 44
3) '自然'과 '必然' 47
4. 血氣心知의 心性論 52
1) 個別性 52
2) 感覺論 56
3) 性善과 氣質之性 62
5. 道德論과 知性論 66
1) 遂欲達情의 道德論 66
2) 先重知의 知性論 75
6. 요약 79
Ⅲ. 丁若鏞철학사상의 휴머니즘적 특성 82
1. 생애와 시대배경 및 사상사적 위치 82
2. 丁若鏞의 주자학 비판 86
1) 理氣구도의 해체 88
2) 인성론에 대한 비판 91
3. 형이상학적 人間論 94
1) 依附之品과 自有之物 94
2) 上帝와 天主 97
4. 心性에 대한 두 가지 해석 106
1) 神形 妙合的인간 존재 106
2) 性卽嗜好論 115
5. 知性論과 道德論 123
1) 智慮巧思의 知性論 124
2) 自主之權의 道德論 129
6. 요약 135
Ⅳ. 자연주의적 氣學과 휴머니즘적 實學의 근대성 139
1. 實學의 近代性 139
1) 근대성이란 무엇인가? 139
2) 근대적 인간관의 형성 144
2. 世俗的인간의 확립 147
1) 理氣二元論에서 氣一元論으로 148
2) 전체성에서 개성 강조로 152
3. 知性的 인간의 중시 156
1) 경험적 인식의 강조 156
2) 有能ㆍ有用한 인간 159
4. 社會的 인간의 창조 162
1) 욕망의 인간 163
2) 의지의 인간 167
5. 요약 171
Ⅴ. 맺음말 175
參考文獻 180
Abstract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