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문제제기 및 연구사 검토 7
2. 연구 관점과 방법론 22
Ⅱ. 한계상황에서 무의지를 표방하는 단독자의 실존적결행-이상 30
1. 차단된 공간과 전망부재의 한계적인 상황 31
1.1 '세계의 유아' 와 아버지의 상징성 31
1.2 대상 인식의 부재와 차단된 전망 40
1.3 제한적인 세계를 드러내는 방법적인 역설 45
2. 거울의 영상적인 반영과 부조리한 세계 48
2.1 허구적인 반영이 일으키는 혼란한 자기인식 49
2.2 일방적인 시선에서 오는 동일성의 거리 52
2.3 촉각의 무감각과 내용이 비어있는 공간 55
3. 의도적인 무의지 표방과 의미 부재의 관계 59
3.1 의도적인 무의지와 의미의 부재 59
3.2 의미부재의 상황에서 드러나는 역사성 64
Ⅲ. 세계에 대한 허무적인 자아의 거주방식과 그형상화-백석 69
1. 유년기적 형상과 고향 회상의 거리두기 방식 70
1.1 자기존재의 터전으로서 고향 71
1.2 유년의 실감을 구성하는 이야기 76
1.3 일상 속에서 더불어 즐기던 놀이 82
2. 유랑의 여정을 통해 드러나는 장소 배회 87
2.1 구심점이 상실된 장소로서의 장(날) 88
2.2 항구도시 배회에서 보이는 통로의 단절 94
2.3 지속되는 낯선 장소에서의 배회 99
3. 무상한 세계와 신념 부재의 자기 인식 104
3.1 자기의 허무함을 인식하는 정서적인 반응 104
3.2 무상한 세계에서 오는 신념의 부재 112
Ⅳ. 자기 반성적인 사색자의 최고선을 향한 사유의 행보-윤동주 118
1. 반성과 성찰을 통한 자기 확인 과정 119
1.1 부끄러움, 괴로움, 그리움의 실존적인 감정 120
1.2 자기절제와 속죄의식의 고통스러움 123
1.3 자기성찰의 전형으로서의 길 126
2. 자기 배려를 위한 근원적인 선함과 친애의 의지 130
2.1 동시가 갖는 근원적인 선함 131
2.2 친애에 기반한 굳건한 믿음과 자기의지 135
2.3 암담하게 '처해 있음' 을 벗어나려는 희망적인 의지 138
3. 본래적인 그리움에 대한 사유 142
3.1 본래적인 자기에 대한 그리움 143
3.2 사유방법으로서 '부름' 과 '염려' 146
Ⅴ. 1930-40년대 시의 내면 지향과 서정시의 관련성 154
1. 내면 지향에 대한 존재론적인 기반 모색 154
2. 내면의식의 경향과 서정시의 상관성 159
Ⅵ. 결론 173
참고문헌 176
Abstract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