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8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분석틀 10
1. 개념정의 10
2. 한국의 국제영화제의 이론적 배경 11
1) 정치적 측면 : 세계화-지방화(glocalization)와 정체성 11
2) 경제적 측면 : 문화산업과 지역발전 13
3) 사회문화적 측면 : 생산소비의 변화와 문화전략들 15
3. 연구분석틀 17
Ⅲ. 국제영화제의 정체성과 개최도시의 정체성 20
1. 부산의 사례 20
1) 부산국제영화제의 정체성 20
2) 부산시의 인프라와 정체성 : 아시아ㆍ항구 도시 26
3) 부산국제영화제와 부산시 정체성의 통합 33
2. 전주의 사례 34
1) 전주국제영화제의 정체성 34
2) 전주시의 인프라와 정체성 : 전통ㆍ예향 도시 39
3) 영화제와 전주시의 정체성의 갈등 43
Ⅳ. 국제영화제의 참여주체구조 46
1. 부산의 사례 46
1) 영화제 참여주체구성 46
2) 영화제 참여주체구조와 갈등 55
3) 부산국제영화제의 참여주체구조 58
2. 전주의 사례 59
1) 영화제 참여주체구성 59
2) 영화제 참여주체구조와 갈등 66
3) 전주국제영화제의 참여주체구조 70
Ⅴ. 결론 72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72
2. 연구의 전망 및 제언 75
부록 : 일본의 영화제와 지역문화 76
참고문헌 83
국문초록 87
Abstract 89
[표 3-1] 부산국제영화제 개최 결과 20
[표 3-2] 부산프로모션플랜(PPP)의 결과 25
[표 3-3] 부산지역의 복합영화관 현황 29
[표 3-4] 2000년도 부산영상위원회 추진사업 내용 31
[표 3-5] 전주국제영화제 개최 결과 34
[표 3-6] 전주국제영화제 참여관객의 일반적 특성 35
[표 3-7] 전주국제영화제 주제인 '대안'에 대한 평가 38
[표 4-1] 부산지역 영상관련 서비스업의 전국비중(1999년) 52
[표 4-2] 부산국제영화제 예산 및 협찬 현황 57
[그림 2-1] 한국의 국제영화제의 이론적 배경 17
[그림 2-2] 국제영화제의 정체성과 개최도시의 정체성의 관계 18
[그림 2-3] 국제영화제의 참여주체구조 19
[그림 3-1] 영화제 행사 전반에 대한 평가 22
[그림 3-2] 부산국제영화제의 프로그램과 성격 24
[그림 3-3] 부산국제영화제의 정체성과 부산시의 정체성의 관계 33
[그림 3-4] 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램과 성격 36
[그림 3-5] 전주의 문화적 자원과 도시이미지의 형성 40
[그림 3-6] 전주시 이미지의 방향 44
[그림 3-7] 전주시의 미래 축제 방향 44
[그림 3-8] 전주국제영화제의 정체성과 전주시의 정체성의 관계 45
[그림 4-1]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 조직구성 50
[그림 4-2] 부산국제영화제 전망 관련 5점 척도 평균그래프 53
[그림 4-3] 부산국제영화제의 참여주체구조와 관계 59
[그림 4-4]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 조직구성 65
[그림 4-5] 전주영화제 프로그래머 문제와 이해관심 68
[그림 4-6] 전주국제영화제의 참여주체구조와 관계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