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i,4,2
표목차 = iii,6,2
I. 서론 = 1,8,1
1. 연구의 필요성 = 1,8,3
2. 연구의 목적과 문제 = 3,10,1
3. 연구의 내용 = 3,10,2
4. 연구의 제한점 = 4,11,1
II. 이론적 배경 = 5,12,1
1. 정년제 = 5,12,5
2. 교원정년단축과 교원의 추이 = 10,17,7
3. 교직과 교사의 역할 = 16,23,8
4. 학교조직의 인간관계 = 23,30,6
5. 선행연구의 고찰 = 28,35,3
III. 연구의 방법 = 31,38,1
1. 연구 대상 = 31,38,1
2. 측정 도구 = 32,39,2
3. 자료처리 방법 = 33,40,1
IV. 결과 분석 및 해석 = 34,41,1
1. 교원정년단축 이후 교육현장에 관한 인식 = 34,41,11
2. 교원정년단축이 교원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 44,51,6
3. 교육공동체간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 49,56,6
4. 교원의 사기와 직무에 미치는 영향 = 54,61,5
V. 요약 및 결론 = 59,66,1
1. 요약 = 59,66,3
2. 결론 = 61,68,2
3. 제언 = 62,69,2
참고문헌 = 64,71,4
[부록] 설문조사 = 68,75,3
ABSTRACT = 71,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