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목적 8
2. 연구 내용 및 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0
1. 한복과 한복 문양 10
1-1. 전통 한복의 정의 10
1-2. 조선시대 여자복식의 특징 11
1-3. 한국전통문양의 종류와 특징 17
1-4. 한복 문양의 표현 기법 21
2. 아플리케에 관한 고찰 25
2-1. 아플리케의 정의와 역사 25
2-2. 아플리케의 종류 및 구성 방법 27
2-3. 아플리케를 이용한 한복 디자인 29
3. 시대별 서양 건축물에서의 창(窓)의 특징 30
3-1. 로마시대 30
3-2. 고딕시대 32
3-3. 르네상스 시대 34
3-4. 바로크 시대 36
Ⅲ. 작품제작 38
1. 제작의도 및 방법 38
2. 작품 및 작품해설 39
Ⅳ. 결론 및 제언 79
참고 문헌 81
ABSTRACT 84
〈표 1〉작품 1의 Design Concept 39
〈표 2〉작품 2의 Design Concept 43
〈표 3〉작품 3의 Design Concept 47
〈표 4〉작품 4의 Design Concept 51
〈표 5〉작품 5의 Design Concept 55
〈표 6〉작품 6의 Design Concept 59
〈표 7〉작품 7의 Design Concept 63
〈표 8〉작품 8의 Design Concept 67
〈표 9〉작품 9의 Design Concept 71
〈표 10〉작품 10의 Design Concept 75
〈그림 1〉조선 초기 저고리 형태 14
〈그림 2〉조선 중기 저고리 형태 15
〈그림 3〉조선 말기 저고리 형태 16
〈그림 4〉아플리케를 이용한 한복문양 디자인 1 29
〈그림 5〉아플리케를 이용한 한복문양 디자인 2 29
〈그림 6〉아플리케를 이용한 한복문양 디자인 3 30
〈그림 7〉아플리케를 이용한 한복문양 디자인 4 30
〈그림 8〉콜리세움, 드미티니아누스 황제시대, 로마 31
〈그림 9〉판테온 신전, 기원 118~128년, 로마 31
〈그림 10〉고딕의 첨두아치 33
〈그림 11〉퀼른 대성당, 기원 1248년 기동, 퀼른, 독일 33
〈그림 12〉웨스트민스터 애비, 기원 1394~1399년, 런던, 영국 33
〈그림 13〉루첼라이궁,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 1446~1451년, 피렌체, 이탈리아 35
〈그림 14〉팔라쵸 쥬칼리, 페데리코 쥬칼리, 1579년, 피렌체, 이탈리아 35
〈그림 15〉성 이보 알라 사피엔짜 성당, 프란체스코 보로미니, 1642~1660년, 로마, 이탈리아 37
〈그림 16〉성 로렌쪼 성당, 구아리노 구아리니, 1666~1687년, 토리노, 이탈리아 37
〈그림 17〉라 스페르가 성당, 필림보 쥬바라, 1716~1731년, 토리노, 이탈리아 37
〈그림 18〉작품Ⅰ의 모티브 건축물 40
〈그림 19〉작품Ⅰ의 응용된 문양 모티브 40
〈그림 20〉작품Ⅰ의 도식화 41
〈그림 21〉작품Ⅰ의 완성도 42
〈그림 22〉작품Ⅱ의 모티브 건축물 44
〈그림 23〉작품Ⅱ의 응용된 문양 모티브 44
〈그림 24〉작품Ⅱ의 도식화 45
〈그림 25〉작품Ⅱ의 완성도 46
〈그림 26〉작품Ⅲ의 모티브 건축물 48
〈그림 27〉작품Ⅲ의 응용된 문양 모티브 48
〈그림 28〉작품Ⅲ의 도식화 49
〈그림 29〉작품Ⅲ의 완성도 50
〈그림 30〉작품Ⅳ의 모티브 건축물 52
〈그림 31〉작품Ⅳ의 응용된 문양 모티브 52
〈그림 32〉작품Ⅳ의 도식화 53
〈그림 33〉작품Ⅳ의 완성도 54
〈그림 34〉작품Ⅴ의 모티브 건축물 56
〈그림 35〉작품Ⅴ의 응용된 문양 모티브 56
〈그림 36〉작품Ⅴ의 도식화 57
〈그림 37〉작품Ⅴ의 완성도 58
〈그림 38〉작품Ⅵ의 모티브 건축물 60
〈그림 39〉작품Ⅵ의 응용된 문양 모티브 60
〈그림 40〉작품Ⅵ의 도식화 61
〈그림 41〉작품Ⅵ의 완성도 62
〈그림 42〉작품Ⅶ의 모티브 건축물 64
〈그림 43〉작품Ⅶ의 응용된 문양 모티브 64
〈그림 44〉작품Ⅶ의 도식화 65
〈그림 45〉작품Ⅶ의 완성도 66
〈그림 46〉작품Ⅷ의 모티브 건축물 68
〈그림 47〉작품Ⅷ의 응용된 문양 모티브 68
〈그림 48〉작품Ⅷ의 도식화 69
〈그림 49〉작품Ⅷ의 완성도 70
〈그림 50〉작품Ⅸ의 모티브 건축물 72
〈그림 51〉작품Ⅸ의 응용된 문양 모티브 72
〈그림 52〉작품Ⅸ의 도식화 73
〈그림 53〉작품Ⅸ의 완성도 74
〈그림 54〉작품Ⅹ의 모티브 건축물 76
〈그림 55〉작품Ⅹ의 응용된 문양 모티브 76
〈그림 56〉작품Ⅹ의 도식화 77
〈그림 57〉작품Ⅹ의 완성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