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불의한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자기를 보호할 능력이 없는 영유아와 활동량이 많은 학령 전 아동의 경우 사고의 발생빈도가 성인에 비해 높다. 영유아기와 학령전기에는 인생에서 급격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때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적절한 관리 여하에 따라 이후 청년기와 성인기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사고발생 직후 돌봄자(어머니)의 응급처치가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와 학령 전 아동은 신체적, 인지적 발달과 발생하는 사고 유형이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가정에서의 사고 예방이 중요하다. 미연에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으나 사실상 모든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아동의 주 돌봄자인 어머니들에게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을 통해 사고 발생 시 대처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영유아와 학령 전 아동에게 흔히 발생하는 사고의 종류와 외상에 관한 조사를 하고 필요한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어린이 교육기관에 아동을 의탁한 어머니들에게 외상 응급처치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해 보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설계는 유사실험연구의 두 가지 설계가 사용되었는데, 외상 응급처치 지식은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외상 응급처치 행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를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 중랑구와 구로구에 위치하는 구립 어린이집 중에서 생활수준이 유사하고 과거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경험이 없는 어린이집에 아동을 의탁한 어머니로서, 실험군 32명, 대조군 29명의 총 61명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외상의 정의와 종류, 피부의 기능과 구조, 외상 중에서 흔히 경험하는 타박상, 찰과상, 열상, 골절, 화상일 때의 사정방법, 응급처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기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Dick와 Carey의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이 진행되었고, 교육 내용의 이해와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멀티미디어 교재, 그림, 시범과 실습, 토의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Dick와 Carey의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을 기초로 한 준거지향 검사문항으로 외상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에 대한 20문항과 소독과 부목대는 행위를 체크리스트에 따라 행위수행여부와 정확성을 측정하도록 개발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1년 9월에서 11월 초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프로그램 실시 전에 두 번의 형성평가가 이루어졌고, 이후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여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군에게 사전조사를 하고 교육을 실시한 후 행위 측정을 하였고, 2주 후에 가정통신문을 통해 지식에 대한 사후조사를 하였다. 한편 대조군은 비슷한 시기에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2주 후에 해당 교육기관에 모여 사후조사와 행위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0.0 program을 이용하여 서술통계, ANOVA, t-test, paired t-test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외상 응급처치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교육 후 외상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 교육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지식변화(t=6.578, p=.000)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2. "외상 응급처치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교육 후 외상 응급처치에 대한 행위점수가 높을 것이다"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 행위수행여부(t=8.546, p=.000)와 행위 정확성(t=7.654, p=.000)이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외상 응급처치 교육 프로그램이 외상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과 행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가져왔음을 알 수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교육 동기 유발을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적용가능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건강 내용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고, 학습의 효과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시각적, 청각적인 교육매체와 적극적인 참여유발을 위한 시범과 실습의 학습방법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영유아와 학령 전 아동의 건강관리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교육 내용에 관한 체계적인 교수설계가 이루어져야 하고, 반드시 출발점 행동 조사와 형성평가 과정을 통해 교육 대상자의 요구와 관심분야, 내용 이해 능력을 파악하여 부모에게 적용 가능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현대의 사회적 흐름에 발맞추어 다양한 교육 매체 개발과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