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7
3. 연구 가설 17
4. 용어 정의 17
II. 문헌 고찰 19
1. 응급처치 19
2. 영유아(출생~3세)의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 유형 21
3. 학령전 아동(4~6세)의 발달적 특성과 안전사고 유형 24
4. 영유아 및 학령전 아동에게 발생하는 응급상황과 응급실 이용실태 26
III. 방법론적 배경 30
1. 교수목표 결정(Identify an Instructional Goal) 31
2. 교수분석(Conduct an Instructional Analysis)-하위기능분석 31
3. 출발점 행동 및 학습자 특성 분석(Identify Entry Behaviors and Characteristics) 31
4. 성취목표 진술(Write Performance Objectives) 31
5. 준거지향검사 문항개발(Develop Criterion-Referenced Test Items) 32
6. 교수전략 개발(Develop an Instructional Strategy) 32
7. 교수프로그램 개발 및 선정(Develop and/or Select Instruction) 33
8. 형성평가의 설계 및 실시(Design and Conduct the Formative Evaluation) 33
9. 교수 프로그램의 수정(Revise Instruction) 34
10. 총괄 평가 실시(Conduct Summative Evaluation) 34
IV. 연구 방법 35
1. 연구 설계 35
2. 연구 대상 36
3. 연구의 수행절차 37
1) 교육 프로그램 개발단계 37
(1) 교육 요구도 조사 (교육대상자의 출발점 행동 조사) 37
(2) 교수 설계 및 매체 제작 37
(3) 형성평가의 설계 및 실시 38
(4) 프로그램 수정 38
2) 교육 프로그램 효과 검증 단계 38
(1) 연구 대상자 선정 38
(2) 사전조사 39
(3) 처치 39
(4) 총괄평가 (사후조사) 39
4. 연구 도구 40
1)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도구 - 대상자 요구도 조사 설문지 40
2)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한 도구 41
(1) 실험도구 - 교육 프로그램 내용 및 교수매체 41
(2) 측정도구 - 준거지향 검사문항 44
5. 자료수집방법 46
6. 자료 분석방법 46
V. 연구의 결과 47
1.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제특성 및 동질성 분석 47
2. 대상자의 일반적 제특성에 따른 사전 지식정도의 차이 분석 49
3. 가설 검증 51
1) 외상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 51
2) 외상 응급처치에 대한 행위수행 53
VI. 논의 55
1. 외상 응급처치 프로그램 개발 55
2. 외상 응급처치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60
3. 연구의 의의 63
4. 연구의 제한점 64
V.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10
〈부록 1〉 영유아 및 학령전 아동의 어머니를 위한 외상 응급처치 프로그램 77
1. 교과목명 77
2. 교수 목표 (Instructional Goal) 77
3. 교수분석(Conduct an Instructional Analysis) - 하위기능 분석 77
4. 출발점 행동 및 학습자 특성 분석 79
5. 성취목표 진술(Write Performance Objectives) 81
〈부록 2〉 준거지향 검사 문항 (설문지) 86
6. 준거 지향 검사 문항개발(Develop Criterion-Referenced Test Items) 86
7. 교수전략 개발(Develop an Instructional Strategy) 93
〈부록 3〉 교수 프로그램 96
8. 교수 프로그램 개발 96
〈부록 4〉 학습자 교재 100
1. 응급처치란 102
2. 응급상태에 따른 분류 103
3. 응급처치의 일반적인 원칙 104
4. 응급 치료 준비물 105
5. 피부(Skin) 106
6. 외상 107
1) 타박상(Contusion) 107
2) 찰과상(Abrasion) 109
3) 열상(Laceration) 110
쇼크(Shock) 112
자상(Puncture Wound) 113
파상풍(Tetanus) 113
4) 골절(Fracture), 탈골(Dislocation) 114
5) 화상(Burn) 116
〈부록 5〉 응급처치 포스터 (75% 축소본) 122
ABSTRACT 127
〈표 1〉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외상 응급처치 지식) 36
〈표 2〉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 (외상 응급처치 행위) 36
〈표 3〉 연구의 수행절차 40
〈표 4〉 프로그램 구성요소 44
〈표 5〉 대상자의 제특성에 대한 동질성 분석 48
〈표 6〉 대상자의 외상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의 동질성 분석 49
〈표 7〉 대상자의 일반적 제특성에 따른 응급처치 지식 정도 50
〈표 8〉 대상자의 외상응급처치에 대한 사후 지식점수의 변화 51
〈표 9〉 교육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외상 응급처치 지식 51
〈표 10〉 교육 후 외상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문항의 점수 변화 52
〈표 11〉 대상자의 외상응급처치 행위 수행의 차이 53
〈표 12〉 대상자의 외상 응급처치에 대한 행위 수행점수 비교 54
〈그림 1〉 Dick & Carey의 체제접근에 의한 교수설계 모형(Dick & Carey, 1996 ; 김형립, 김동식, 양용칠, 1996).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