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사회복지에서의 교회의 역할 15
제1절 교회의 사회복지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배경 15
1. 구약에 나타난 사회봉사 15
2. 신약에 나타난 사회복지 (예수의 활동을 중심으로) 16
3. 교회의 사회선교 19
4. 교회의 사회봉사 20
5. 교회의 역할 22
제2절 교회사회사업 23
1. 교회사회사업의 개념 23
2. 교회사회사업의 특징 24
3. 교회사회사업의 역할 25
제3장 방과후 아동지도의 중요성과 유형 28
제1절 아동의 특성과 아동의 권리 28
1. 아동기의 특성 28
2. 아동의 권리 29
제2절 방과후 아동지도와 각 나라의 방과후 아동지도 유형 30
1. 방과후 아동지도와 아동보육 30
2. 각 나라의 방과후 아동지도 유형 31
3. 우리나라의 방과후 아동지도 37
제4장 교회의 방과후 아동공부방 운영 45
제1절 사회사업 자원체계로서의 교회 45
1. 인적자원 45
2. 시설자원 46
3. 물적자원 47
4. 조직자원 50
제2절 교회내의 방과후 아동공부방 설치시 유효 자원들 50
1. 인적자원 51
2. 시설자원 52
3. 재정자원 52
제3절 교회의 방과후 아동공부방 프로그램 53
1.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53
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목표 54
3. 방과후 아동지도 방법 56
4. 방과후 아동지도사의 역할 56
제4절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교회내의 방과후 아동공부방의 실제 57
1. 프로그램의 실시배경 및 자원활용 57
2.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및 기대효과 60
3. 프로그램 진행 사항 61
제5장 결론 및 제언 66
제1절 결론 66
1. 지역사회봉사 67
2. 전도의 발판 67
3. 교회건물 활용 68
제2절 교회 안의 방과후 아동공부방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69
1. 전문적인 교사의 확보 69
2.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69
3. 절대적인 재정지원 70
4. 홍보와 상담을 통한 학부모 인식의 재고 70
5. 교회 내와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71
6. 아동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환경을 구성 71
7. 방과후 아동지도 자리매김의 단계별 전략 71
참고문헌 76
〈표 1-1〉 여성경제활동인구 및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 12
〈표 3-1〉 방과후 아동지도 유형분류 32
〈표 3-2〉 일본의 학동보육 시설 34
〈표 3-3〉 미국의 방과후 프로그램 사례 35
〈표 3-4〉스웨덴의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 유형 36
〈표 3-5〉 취업모들이 선호하는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 39
〈표 3-6〉 보육시설현황(96 1/4분기 현재) 40
〈표 3-7〉 부스러기 선교회 소속 공부방의 현황 43
〈표 4-1〉 아동대상 시설 및 프로그램 47
〈표 4-2〉 사회봉사사업 실시상 또는 계획상의 어려움 48
〈표 4-3〉 사회복지활동 수행의 어려운 점 종합 순위 49
〈표 4-4〉 징검다리 주간 교육안 62
〈표 4-5〉 여름방학 중 특별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63
〈표 4-6〉 징검다리 연간 주제교육 63
〈표 4-7〉 징검다리 월간 계획 64
〈표 5-1〉 교회에서 사회사업을 실시하는 목표 67
〈그림 3-1〉방과후 아동지도의 시설 유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