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정신지체의 이해 16
1. 정신지체인의 개념 16
2. 정신지체인의 원인 20
3. 정신지체인의 특성 23
제2절 정신지체인의 성과 교육 25
1. 정신지체인의 성적 특성 25
2. 정신지체인 장애 정도와 성의 관계 28
3. 정신지체인 성에 대한 일반적 인식 32
4. 정신지체인 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천 원리 33
5. 정신지체인 성교육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38
6. 장애인 재활 시설 종사자 현황 41
제3장 조사 설계 및 조사 결과의 해석 44
제1절 조사 설계 44
1. 조사 대상 44
2. 조사 도구 및 자료 처리 방법 44
3. 연구의 한계 50
제2절 조사 결과의 해석 51
1. 정신지체인 성지식 및 성적 태도 분석 51
2. 성지식 및 성적 태도에 대한 성교육 참여자와 성교육 미참여자의 차이 58
3. 시설 종사자의 성의식 분석 67
제4장 결론: 요약 및 제언 71
제1절 요약 71
제2절 제언 74
참고문헌 75
부록 78
〈표 1〉 교육 성에 따른 정신지체분류 17
〈표 2〉 적응 행동에 따른 정신지체분류 18
〈표 3〉 정신지체인 성교육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39
〈표 4〉 2001년 장애인생활시설 직원 수 지원기준 43
〈표 5〉 성지식 하위 검사 내용 46
〈표 6〉 성적 태도 하위 검사 내용 47
〈표 7〉 시설 종사자의 성의식 내용 48
〈표 8〉 성지식 질문지의 채점 기준 49
〈표 9〉 성적태도 질문지의 채점 기준 50
〈표 10〉 정신지체인의 일반적 특성 51
〈표 11〉 느낌에 대한 성지식 52
〈표 12〉 신체 부위 확인에 대한 성지식 53
〈표 13〉 신체 부위 기능에 대한 성지식 54
〈표 14〉 일반적인 성지식 54
〈표 15〉 데이트에 대한 성적 태도 55
〈표 16〉 결혼에 대한 성적 태도 56
〈표 17〉 성관계에 대한 성적 태도 56
〈표 18〉 자위행위에 대한 성적 태도 57
〈표 19〉 동성애에 대한 성적 태도 57
〈표 20〉 지역사회 위험에 대한 성적 태도 58
〈표 21〉 느낌에 대한 성교육 참여자와 미참여자의 차이 59
〈표 22〉 신체 부위 확인에 대한 성교육 참여자와 미참여자의 차이 60
〈표 23〉 신체 부위 기능에 대한 성교육 참여자와 미참여자의 차이 61
〈표 24〉 일반적인 성지식에 대한 성교육 참여자와 미참여자의 차이 62
〈표 25〉 데이트에 대한 성교육 참여자와 미참여자의 차이 63
〈표 26〉 결혼에 대한 성교육 참여자와 미참여자의 차이 64
〈표 27〉 성관계에 대한 성교육 참여자와 미참여자의 차이 64
〈표 28〉 자위행위에 대한 성교육 참여자와 미참여자의 차이 65
〈표 29〉 동성애에 대한 성교육 참여자와 미참여자의 차이 65
〈표 30〉 지역사회 위험에 대한 성교육 참여자와 미참여자의 차이 66
〈표 31〉 시설종사자의 일반적 특성 67
〈표 32〉 성문제와 욕구 69
〈표 33〉 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