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목적 15
제3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본질 18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8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20
3. 대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 22
4. 대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24
제2절 학교 사회사업에 관한 이론적 모형 27
1.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27
2. 서비스중심의 학교사회사업모형 28
제3절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안 29
1. 상담 및 검사활동 29
2. 집단지도 및 조사연구 32
3. 학교사회사업의 대외할동 38
제3장 연구의 방법 39
제1절 조사대상 및 표집방법 39
1. 조사대상 39
2. 표집방법 및 내용 39
제2절 분석방법 39
제4장 연구결과의 분석 및 평가 41
제1절 대학교 학교사회사업의 실태분석 41
1. 학생의 학과 및 학년 분포 41
2. 학생의 성별 및 연령분포 42
3. 응답자의 종교분포 43
5. 학생의 대학진학이전 생활에 대한 고민거리 44
6. 학생의 대학진학이전에 가졌던 열등감과 만족도 44
7. 응답자 가족의 사회 환경적 특성 46
8. 응답자 가정의 경제수준 47
9. 학생의 가정의 분위기 및 문제점 47
10.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48
11. 학교생활 부적응 경험 51
12. 학생들의 가치관과 태도 53
13. 학생복지의 관점 55
14. 학생들의 고민해결방식 56
15. 학교학생복지 프로그램의 이해 58
16. 학교 프로그램의 신뢰도 60
17. 학생복지 지원의 방향 61
18. 학생들이 원하는 학교복지 서비스 62
19. 학교사회사업의 경험 63
20. 신입생지원 프로그램의 평가 65
22. 대학생의 사회봉사에 대한이해 67
23. 교양과목 중 사회봉사에 대한 이해 67
24. 사회봉사 참여의향 68
제5장 결론 및 제언 69
제1절 주요 연구결과 및 제언 69
1. 대학생 수준의 과대평가 69
2. 대학에서 학생복지프로그램에 관한 인식부족 70
3. 학교사회사업의 대학으로 영역확대에 대한 인식부족 70
4. 학교사회사업의 전문인력부재 및 학교 적 지원의 부족 71
5. 학생지원 프로그램의 다양화 부족 72
6. 신입생 지원 프로그램의 마련 73
7. 대학의 사회봉사 73
8. 대학사회봉사의 모델 75
제2절 결론 76
제3절 연구의 한계 77
참고문헌 78
부록 : 조사표 81
〈표 3-1〉 실태조사내용 40
〈표 4-1〉 응답자의 학과분포 41
〈표 4-2〉 응답자의 학년분포 42
〈표 4-3〉 응답자의 성별분포 42
〈표 4-4〉 응답자의 연령분포 43
〈표 4-5〉 응답자의 종교분포 43
〈표 4-6〉 대학진학 이전의 고민거리 44
〈표 4-7〉 응답자가 가진 대학생활 이전의 열등감 45
〈표 4-8〉 응답자의 대학생활 이전의 만족도 45
〈표 4-9〉 응답자의 부모 46
〈표 4-10〉 응답자 부모의 직업 46
〈표 4-11〉 응답자 가정의 경제수준 47
〈표 4-12〉 응답자 가정의 분위기 47
〈표 4-13〉 가정갈등형태 48
〈표 4-14〉 대학시절 가장 하고싶은 일 48
〈표 4-15〉 부 적응 경험 51
〈표 4-16〉 연령별 부적응의 경험 빈도 52
〈표 4-17〉 대학의 가장 중요한 여건 53
〈표 4-18〉 이상적인 교수 상 54
〈표 4-19〉 대학의 중요한 목적 55
〈표 4-20〉 시급한 학생 복지제도 56
〈표 4-21〉 고민 해결 방식은 57
〈표 4-22〉 학생복지 프로그램을 이용한 고민해결 이용 여부 57
〈표 4-23〉 긍정적 응답자 중 남, 여 학년별 비율 58
〈표 4-24〉 학생복지 프로그램을 이용한 경험은 59
〈표 4-25〉 이용해본 학생복지 프로그램 59
〈표 4-26〉 받아보고 싶은 학생복지 프로그램은 60
〈표 4-27〉 상담 및 검사서비스의 신뢰도 60
〈표 4-28〉 꼭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있다면 61
〈표 4-29〉 학교에서 추진하는 학생복지의 방향 62
〈표 4-30〉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프로그램 62
〈표 4-31〉 대학 진학 이전 상담원과의 상담경험은 63
〈표 4-32〉 상담원과의 상담내용은 63
〈표 4-33〉 대학에서의 상담 받을 일이 있다면 64
〈표 4-34〉 긍정적 응답자중 남, 여 및 학년별 비율 65
〈표 4-35〉 대학에서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65
〈표 4-36〉 신입생 지원 프로그램의 활용여부 66
〈표 4-37〉 신입생지원 프로그램으로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66
〈표 4-38〉 사회봉사 참여에 관한 의견 67
〈표 4-39〉 교양과목 중 사회봉사에 관한 의견 68
〈표 4-40〉 사회봉사를 할 의향은 68
〈그림 4-1〉 대학생활 중 가장 힘든 것 49
〈그림 4-2〉 대학생활의 만족도 50
〈그림 4-3〉 불만족의 이유 50
〈그림 4-4〉 부적응의 이유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