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국문초록 = 0,4,3
목차 = 0,7,3
표목차 = 0,10,2
그림목차 = 0,11,1
제1장 서론 = 1,1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1,12,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14,1
제2장 청소년 비행의 이론적 배경 = 4,15,1
제1절 청소년의 의의 = 4,15,1
1. 청소년의 개념 = 4,15,3
2. 청소년 문제의 대두 = 6,17,2
제2절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이론 = 8,19,1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 8,19,4
2. 사회구조와 청소년 비행 이론 = 12,23,5
3. 비행 과정과 청소년 비행 이론 = 16,27,3
4. 비판범죄이론 = 18,29,1
5. 연구의 접근 방향 = 19,30,1
제3절 청소년 비행의 발생 원인 = 20,31,1
1. 청소년 비행의 발생 원인 = 20,31,2
2. 가정, 친구, 학교와 청소년 비행과의 관계 = 21,32,10
3. 사회변동 및 환경과 청소년 비행과의 관계 = 30,41,5
제4절 청소년 비행의 특징 = 35,46,2
1. 일반적 특성 = 36,47,2
2. 공통적 특성 = 37,48,2
제3장 청소년 비행의 실태 = 39,50,1
제1절 청소년 비행의 현황 = 39,50,1
1. 청소년 비행의 일반적 현황 = 39,50,1
2. 청소년비행의 분류별 현황 = 39,50,6
제2절 청소년 비행의 실태 = 45,56,1
1. 청소년 비행의 유형별 특징 = 45,56,9
2. 현대 청소년 범죄의 경향 = 53,64,3
제4장 청소년 비행에 관한 실증 분석 = 56,67,1
제1절 연구방법 = 56,67,1
1. 조사대상 및 방법 = 56,67,1
2. 연구도구 = 56,67,2
3. 연구의 인과모형과 구성요소 = 58,69,1
4. 자료수집기간 및 방법 = 59,70,1
5.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 59,70,1
제2절 조사결과 및 분석 = 60,71,1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60,71,3
2. 청소년 비행조사 결과 = 63,74,2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 비행정도 = 65,76,3
4. 부모님에 따른 청소년 비행의 상관관계 = 68,79,1
5. 부모님에 따른 청소년 비행정도 비교 = 69,80,4
6. 개인의 생각과 청소년 비행과의 상관관계 = 73,84,1
7. 개인의 생각과 청소년 비행정도 비교 = 74,85,2
8. 학교생활과 청소년 비행과의 상관관계 = 76,87,1
9. 학교생활과 청소년 비행정도 비교 = 77,88,2
10. 지역사회와 청소년 비행과의 상관관계 = 79,90,1
11. 지역사회와 청소년 비행정도 비교 = 80,91,3
12.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 83,94,1
제5장 청소년 비행의 예방대책 = 84,95,1
제1절 가정환경에서의 예방대책 = 84,95,4
제2절 학교환경에서의 예방대책 = 87,98,3
제3절 사회환경에서의 예방대책 = 89,100,3
제4절 기타 예방대책 = 92,103,2
제6장 결론 = 94,105,3
참고문헌 = 97,108,3
설문지 = 10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