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가상공간의 개념과 특성 14
1. 가상공간의 개념 14
2. 가상공간의 특성 17
제2절 청소년 문화의 특성 21
1. 청소년의 범주 21
2. 청소년 문화 개념 23
3. 청소년 문화 연구의 동향 26
4. 현대 청소년 문화의 보편적 특성 28
4. 청소년 문화의 실태와 문제점 31
제3절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 문화 36
1.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의 심리·행동 특성 36
2.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 활동 38
3. 가상공간의 청소년 문화 41
제3장 연구 내용 및 연구 결과 46
제1절 연구내용 46
제2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제3절 분석 결과 51
1.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와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 51
2. 인터넷을 이용한 이후의 생활의 변화 52
3.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 문화 54
4. 가상공간내의 청소년 공간의 필요성 73
제4장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 문화의 발전방향 75
제5장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4
설문지 89
〈표 1-1〉 PC통신과 인터넷의 차이 16
〈표 2-1〉 연령별 청소년 인구 (1998년 7월) 22
〈표 3-1〉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유 및 형태와 관련한 연구내용 47
〈표 3-2〉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 문화와 관련한 연구내용 47
〈표 4-1〉 일반적 특성 49
〈표 4-2〉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 51
〈표 4-3〉 인터넷 이용에 따른 생활의 변화 53
〈표 4-4〉 청소년들의 PC 방 이용 이유 54
〈표 4-5〉 인터넷상에서 무례한 행동의 여부 57
〈표 4-6〉 자신의 과장 여부 58
〈표 4-7〉 가상공간 언어의 현실 사용 여부 64
〈표 4-8〉 채팅을 통한 이성교제 여부 66
〈표 4-9〉 채팅시 주된 대화의 내용 67
〈표 4-10〉 현실에서의 만남 67
〈표 4-11〉 채팅을 통해 만난 이성친구의 수 68
〈표 4-12〉 동호회 활동 여부 69
〈표 4-13〉 게임을 할 때의 기분 70
〈표 4-14〉 게임 속의 긴장감 71
〈표 4-15〉 음란물 접속 여부 73
〈그림 1-1〉 인터넷의 이용시간 50
〈그림 1-2〉 인터넷의 주된 이용장소 51
〈그림 1-3〉 청소년들의 PC 방 이용이유 55
〈그림 1-4〉 가상공간에서 성의 변환 59
〈그림 1-5〉 인터넷상에서 자신의 예절 평가 60
〈그림 1-6〉 인터넷상에서 언어표현의 사용 62
〈그림 1-7〉 홈페이지 운영여부 72
〈그림 1-8〉 청소년 전용사이트 접속 여부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