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國文抄錄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대상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병원의 개념 13
2. 병원 환자의 만족도 15
1) 의료의 질향상을 위한 필요성 15
2) 환자가 필요로하는 의료의 질 16
3) 의료의 질과 병원경영과의 관계 19
3. 재방문 관련요인 20
III. 입원 환자 만족도와 병원 재방문에 대한 연구 23
1. 연구 방법 23
2. 자료분석 23
3. 연구 결과 24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2) 병원 방문 동기 25
3) 입원환자 만족도 35
4) 병원 재 방문 41
5) 입원환자 만족도가 병원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54
IV.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4
참고문헌 66
설문지 69
〈표-1〉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23
〈표-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표-3〉 병원 입원 경력 유무 26
〈표-4〉 병원 이용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 28
〈표-5〉 병원 선택에 가장 영향을 주는 사람 29
〈표-6〉 본 병원을 선택한 이유 31
〈표-7〉 입원 당시 건강 상태 33
〈표-8〉 치료 후 건강에 대한 기대 34
〈표-9〉 병원직원 친절도 36
〈표-10〉 병원시설 만족도 37
〈표-11〉 진료결과 만족도 39
〈표-12〉 입원환자의 병원 만족도 40
〈표-13〉 진료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42
〈표-14〉 진료비의 적정성 43
〈표-15〉 퇴원시점의 건강상태 45
〈표-16〉 질병치료 도움여부 46
〈표-17〉 의문사항에 대한 진료진의 답변 48
〈표-18〉 간호사의 근무태도 49
〈표-19〉 일반직원들의 친절도 50
〈표-20〉 재 방문 여부 52
〈표-21〉 가족이나 친지에 대한 추천 여부 54
〈표-22〉 진료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55
〈표-23〉 진료비의 적정성 55
〈표-24〉 퇴원시점의 건강상태 56
〈표-25〉 질병치료에 도움 여부 57
〈표-26〉 의문사항에 대한 진료진의 답변 57
〈표-27〉 간호사의 근무 태도 58
〈표-28〉 일반직원들의 친절도 59
〈표-29〉 재 방문 여부 59
〈표-30〉 가족이나 친지에 대한 추천 여부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