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목적 14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4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16
제2절 학교사회사업의 선행연구 21
제3절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및 기능 26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26
(2)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28
제4절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31
제3장 학교사회사업의 실태 34
제1절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실태 34
(1) 미국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34
(2) 스웨덴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45
(3) 영국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47
(4) 독일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50
(5) 홍콩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53
제2절 한국의 학교사회사업 실태 60
(1) 학교사회사업의 연구 현황 63
(2) 학교사회사업 현황 66
(3) 연구시범학교 실천 사례(성과 및 문제점 중심으로) 69
(4)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욕구 75
제4장 학교사회사업의 발전 방안 84
제1절 학교사회사업제도의 입법화 85
제2절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홍보 86
제3절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모형 개발 88
제4절 전문적인 학교사회사업가 양성 89
제5장 결론 93
참고문헌 99
〈표 3-1〉 사회복지사 자격제도와 학교사회사업가의 국제비교 59
〈표 3-2〉 학생문제 현황 76
〈표 3-3〉 교사상담 현황 78
〈표 3-4〉 학생 복지욕구 80
〈표 3-5〉 학교사회사업서비스에 대한 욕구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