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8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1
제II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대중매체와 사회화 13
1. 사회인지적 학습 이론 14
2. 역할 이론 16
제2절 매체 이용 집단으로서 청소년의 특성 19
제3절 TV시청과 청소년의 관계 21
1. TV가 청소년의 가치관, 인지형성에 미치는 영향 22
2. 청소년의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 26
제III장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29
제1절 연구모형 29
제2절 연구 대상자 선정 및 자료 조사 방법 30
1. 연구 대상과 서정 30
2. 자료 조사 방법 31
제3절 측정 도구 및 자료 분석 방법 32
1. 측정도구 32
2. 자료 분석방법 33
제IV장 연구결과 34
제1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 34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2. 불건전한 행위 경험 정도 37
3. 타매체 이용 정도 38
제2절 TV 이용 행태에 대한 집단별 차이검증 39
1. TV 시청 동반자 39
2. TV 시청량 41
3. TV시청 시간대 41
제3절 TV 시청 행태에 대한 집단별 차이검증 42
1. TV 시청 동기 42
2. TV 시청 습관 45
3. TV의 부정적인 장면에 대한 시청 경험 47
제4절 TV 평가에 대한 집단별 차이검증 49
1. TV에 대한 평가 49
2.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51
3. TV의 영향력 평가 52
제5절 TV 효과에 대한 집단별 차이검증 54
1. 모방 효과 54
2. 충동 효과 56
3. 사회에 대한 인식 60
제V장 TV 이용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63
제1절 가정에서의 역할 : 교사, 상담자, 사례관리자로서의 역할 65
제2절 학교에서의 역할 : 중개인, 정보제공자, 옹호자, 교사, 상담자, 사례관리자로서의 역할 67
제3절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 중개인, 옹호자, 사회변화 대행자로서의 역할 69
제VI장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7
〈부록〉 TV시청이 청소년의 인식과 행태에 미치는 영향 연구 80
〈표 3-1〉 조사 대상 학교의 분포 30
〈표 3-2〉 조사 항목의 신뢰도 33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 4-2〉 불건전 행위의 경험 정도 37
〈표 4-3〉 TV와 비교한 타매체 이용 정도 38
〈표 4-4〉 컴퓨터 통신 및 게임에 투자하는 이용기간, 이용횟수 및 1회 이용시간 39
〈표 4-5〉 TV 시청 동반자 40
〈표 4-6〉 TV 시청량 41
〈표 4-7〉 TV시청 시간대(중복선택가능) 42
〈표 4-8〉 학년에 따른 TV 시청 동기 44
〈표 4-9〉 성별에 따른 TC 시청 동기 45
〈표 4-10〉 학년에 따른 TV 시청 습관 46
〈표 4-11〉 성별에 따른 TV 시청 습관 46
〈표 4.12〉 학년에 따른 TV의 부정적인 장면에 대한 시청 경험 48
〈표 4-13〉 성별에 따른 TV의 부정적인 장면에 대한 시청 경험 49
〈표 4-14〉 학년에 따른 TV에 대한 평가 50
〈표 4-15〉 성별에 따른 TV에 대한 평가 50
〈표 4-16〉 학년에 따른 TV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51
〈표 4-17〉 성별에 따른 TV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52
〈표 4-18〉 학년에 따른 TV의 영향력 평가 53
〈표 4-19〉 성별에 따른 TV의 영향력 평가 54
〈표 4-20〉 학년에 따른 TV 등장 인물에 대한 모방심 55
〈표 4-21〉 성별에 따른 TV 등장 인물에 대한 모방심 56
〈표 4-22〉 부정적인 장면 노출정도와 충동 57
〈표 4-23〉 부정적인 장면 노출정도와 충동과의 상관관계 59
〈표 4-24〉 부정적인 장면 노출정도와 사회에 대한 인식 60
〈표 4-25〉 부정적인 장면 노출정도와 사회에 대한 인식과의 상관관계 62
[그림 3-1] 연구 모형 29
[그림 5-1] TV 이용에 대한 통합적 접근 64
[그림 5-2] TV 이용에 대한 가정에서의 접근 65
[그림 5-3] TV 이용에 대한 학교에서의 접근 67
[그림 5-4] TV 이용에 대한 지역사회에서의 접근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