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國文抄錄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지역방송과 방송환경의 변화 15
제1절 지역방송의 특성에 대한 고찰 15
1. 지역방송의 본질 15
2. 지역방송의 역할 17
제2절 지역방송의 시장구조와 환경변화 20
1. 지역방송의 체제 및 시장구조의 특성 20
2. 지역방송 시장의 현황 23
3. 방송환경 변화와 지역방송 29
제3장 경영혁신과 EVA기법 41
제1절 경영혁신의 본질 41
1. 경영혁신의 정의 41
2. 경영혁신의 배경과 목적 43
3. 경영혁신의 기본적 방향 49
제2절 경영혁신의 기법과 주요 요인 54
1. 경영혁신의 기법 54
2. 경영혁신기법의 주요 요인 66
제3절 EVA의 이론적 고찰 71
1. EVA의 개발 배경 71
2. EVA의 유용성 77
3. EVA를 이용한 기업가치 평가방법 83
제4장 EVA를 활용한 지역민방의 경영성과 측정 94
제1절 EVA 산출 및 결과 94
1. EVA 산출기준 94
2. EVA 계산의 특성 및 결과 107
제2절 경영성과 분석과 해석 및 평가 109
1. 경영성과 분석 109
2. 해석 및 평가 109
제5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5
〈표 1〉 지역방송체제별 장·단점 비교 20
〈표 2〉 국내 방송사업자 구도 24
〈표 3〉 지역별 방송국 현황 25
〈표 4〉 지상파방송 시·도별 서비스 현황 25
〈표 5〉 생활의 지향성 : 새로운 인간화 45
〈표 6〉 경영혁신기법의 주요 요인 66
〈표 7〉 경영혁신기법의 공통 주요 요인 70
〈표 8〉 회계상의 이익과 현금흐름의 주요 차이점 74
〈표 9〉 기업재무관리 발전과정 76
〈표 10〉 성과지표와 주가와의 상관관계 78
〈표 11〉 MVA와 각종 경영지표의 상관관계 78
〈표 12〉 투하자본 산출 방법 96
〈표 13〉 투하자본 산출을 위한 대차대조표 계정과목 수정 97
〈표 14〉 세전순영업이익 산출을 위한 손익계산서 계정과목 수정 100
〈표 15〉 자기자본비용 106
〈표 16〉 타인자본비용 107
〈표 17〉 민방사별 연도별 EVA관련 지수 및 EVA 108
〈표 18〉 민방사별 EVA관련지수 순위표(평균기준) 109
〈표 19〉 매출액 대비 광고수입 비율 110
〈그림 1〉 기업의 3대 성과 47
〈그림 2〉 사회적 성과 평가 지표의 예시 48
〈그림 3〉 차별화 전략과 원가우위 전략 52
〈그림 4〉 차별화 전략과 원가우위 전략의 동시추구 53
〈그림 5〉 기업가치의 결정요인(EVA분석) 93
〈그림 6〉 대차대조표에 근거한 투하자본의 산출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