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國文草錄
목차
第1章 序論 10
第1節 硏究의 目的 10
第2節 硏究方法 및 範圍 12
第2章 海軍 學軍史觀候補生 制度의 一般 現況 14
第1節 學軍士官候補生 制度의 變遷 14
1. 創設 背景 및 法的 根據 14
2. 創設 準備 및 經過 16
3. 成長과 發展 19
4. 選拔制度 19
5. 敎育訓練 24
第2節 學軍士官候補生 制度의 一般的 考察 35
1. 學生軍事敎育 指揮體系 및 編成 35
2. 自治勤務制度 37
3. 特典 및 惠澤 38
第3章 他軍 및 主要 外國의 學軍士官候補生 制度 41
第1節 陸·空軍 41
1. 陸軍 41
2. 空軍 43
第2節 外國의 主要國家 52
1. 美國 52
2. 臺灣 58
3. 필리핀 60
4. 이스라엘 61
5. 北韓 65
6. 스위스 71
第3節 陸·海·空軍 및 美國의 學軍士官候補生 制度 比較 72
1. 陸·海·空軍 및 美國 學軍士官候補生 敎育時間/內容 比較 73
2. 外國 主要國家의 學軍士官候補生 制度 比較 73
第4章 海軍 學軍士官候補生 制度의 實態 74
第1節 調査設計 및 方法 75
1. 槪要 75
2. 設問對象 및 調査方法/期間 75
3. 設問紙의 構成 76
第2節 調査結果 分析 및 論議 77
1. 學軍士官候補生으로서 全般的인 認識 調査 78
2. 軍 奬學金에 대한 認識 調査 83
3. 學軍士官候補生 支援 動機 및 過程에 대한 認識 調査 85
4. 學軍 將校의 服務 期間에 대한 認識 調査 87
5. 學軍士官候補生 選拔에 대한 認識 調査 88
6. 學軍士官候補生 敎育에 대한 認識 調査 89
7. 學軍士官候補生 生活에 대한 認識 調査 95
第5章 問題點과 改善方案 98
第1節 問題點 98
1. 現行 學軍士官候補生 制度의 養成 槪念 定立의 問題 98
2. 奬學金 制度의 非效率的인 運營 問題 100
3. 學軍士官候補生 選拔制度에 대한 問題 101
4. 敎官 運營 및 專門性 不足 問題 103
5. 學軍士官候補生 敎育內容 및 時間의 問題 104
6. 學軍士官候補生 生活에 대한 問題 104
第2節 改善方案 106
1. 將校 養成 槪念 再定立 106
2. 奬學金 制度의 改善 109
3. 學軍士官候補生 選拔制度 改善 109
4. 敎官 運營 및 人事管理 改善 111
5. 學軍士官候補生 敎育課程 및 方法 改善 114
6. 學軍士官候補生 生活에 대한 改善 116
第6章 結論 120
參考文獻 122
설문조사표 125
〈표 2-1〉 학군사관후보생 관련 관계 법령 18
〈표 2-2〉 선발 배점별 기준 22
〈표 2-3〉 신체검사 및 체력검정 기준 23
〈표 2-4〉 학군사관후보생 교육과목 및 시간 26
〈표 2-5〉 육·해군의종합평가배점기준 34
〈표 2-6〉 학생 군사교육 지휘체계 35
〈표 2-7〉 학군단 편성(한국해양대학교) 36
〈표 2-8〉 후보생 지휘근무 편성(한국해양대학교) 38
〈표 3-1〉 육군 학군사관후보생 교육과목/시간 45
〈표 3-2〉 공군 학군사관후보생 교육과목/시간 47
〈표 3-3〉 미국 학군사관후보생 교육과정 56
〈표 3-4〉 미국 학군사관후보생 지휘체계 56
〈표 3-5〉 이스라엘 학교별 교육과목/시간 65
〈표 3-6〉 북한 학생군사교육 체제 69
〈표 3-7〉 북한 대학생 교도대 훈련소 교과내용/시간 70
〈표 3-8〉 육·해·공군 및 미국 학군사관후보생 교육시간/내용 비교 73
〈표 3-9〉 외국 주요국가의 학군사관후보생 제도 비교 73
〈표 4-1〉 설문조사 대상 76
〈표 4-2〉 설문지 구성 및 문항 76
〈표 4-3〉 학군사관후보생으로서 전반적인 인식 조사 78
〈표 4-4〉 군 장학금에 대한 인식 조사 84
〈표 4-5〉 학군사관후보생 지원동기 및 과정에 대한 인식 조사 85
〈표 4-6〉 학군 장교의 복무 기간에 대한 인식 조사 87
〈표 4-7〉 학군사관후보생 선발에 대한 인식 조사 88
〈표 4-8〉 학군사관후보생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90
〈표 4-9〉 학군사관후보생 생활에 대한 인식 조사 95
〈표 5-1〉 한국 및 미국 ROTC 제도의 설치목적과 교육목표 101
〈표 5-2〉 양성 개념 재정립과 학군제도 발전 방안 108
〈표 5-3〉 교관 요원 자격 기준 113
〈표 5-4〉 대학 개설과목 중 후보생 소양과목 선정(예) 115
〈표 5-5〉 초급 장교 훈육체계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