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國文抄錄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군 홍보의 개념 및 특성 17
제1절 군 홍보의 개념과 중요성 17
1. 군 홍보의 개념 17
2. 군 홍보의 중요성 22
제2절 군 홍보의 특성과 환경 27
1. 군 홍보의 특성 27
2. 군 홍보의 환경 29
제3절 군 홍보와 PR 37
1. PR의 본질과 기능 37
2. PR의 모형 44
3. 인터넷 PR 47
4. 군과 PR 50
제3장 군 홍보전략의 실태분석과 문제점 52
제1절 군 홍보활동의 현황 52
1. 군과 언론현황 52
2. 군홍보 관련 규정과 개념 56
제2절 국방부 홍보활동의 실태분석 58
1. 국방부 홍보조직 58
2. 국방부 홍보과정 62
제3절 육군 홍보활동의 실태분석 67
1. 육군의 홍보조직 67
2. 육군의 홍보과정 68
제4절 군 홍보활동의 문제점 74
1. 홍보 관련 규정과 개념상의 문제 74
2. 홍보 과정상의 문제 76
3. 홍보조직의 문제 80
4. 민간 언론환경과 연계된 문제 82
제5절 군 홍보활동의 종합적 검토 86
제4장 군 홍보전략의 개선방안 88
제1절 홍보환경 변화에 따른 인식제고 88
1. 군 홍보환경 변화에 대한 분석 강화 88
2. 군 홍보개념 재정립 89
3.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92
제2절 군 홍보조직과 예산에 대한 개선 94
1. 군 홍보조직의 개편 및 보강 94
2. 예산 편성의 개선 96
제3절 군 홍보의 내용, 방법 및 환경개선 97
1. 보도제한 규정의 완화 및 명확화 97
2. 홍보전략의 체계화 97
3. 대언론 관계 개선 98
4. 홍보인력의 전문성 확보 및 계발 101
5. 뉴미디어를 이용한 홍보기법의 다각화 103
제5장 결론 110
參考文獻 114
〈표 2 - 1〉 홍보와 보도 및 공보의 상관관계 21
〈표 2 - 2〉 연도별 정부재정 대비 방위비 비중 추이 23
〈표 2 - 3〉 PR의 4가지 모형 45
〈표 3 - 1〉 보도성향별 현황 53
〈표 3 - 2〉 브리핑 / 보도자료 발표형태별 현황 55
〈표 3 - 3〉 국방홍보 차별화 전략 65
〈표 3 - 4〉 육군 홍보의 목표 및 중점 69
〈표 3 - 5〉 보도상황 발생시 조치 요령 71
〈그림 2 - 1〉 연도별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 35
〈그림 2 - 2〉 최고경영자, 공중 및 PR실무자와 관계 40
〈그림 3 - 1〉 국방부 홍보 조직도 58
〈그림 3 - 2〉 국방홍보원 원 조직도 60
〈그림 3 - 3〉 국방부 홍보 기본모델 64
〈그림 3 - 4〉 육군 정훈공보실 조직도 67
〈그림 3 - 5〉 육군 보도 및 행정절차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