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Ⅱ. 李昰應의 生涯와 藝術觀 17
1. 生涯 17
1) 家系와 人物 17
2) 예술가로서의 生涯 22
2. 藝術觀 26
1) 詞句印을 통해 본 學藝思想과 人生觀 27
2) 畵題를 통해 본 墨蘭畵論 38
Ⅲ. 李昰應 墨蘭畵風의 淵源 49
1. 金正喜 墨蘭畵風의 영향 50
2. 中國 墨蘭畵風의 수용 60
Ⅳ. 개성적 墨蘭畵風의 모색 69
1. 直谷時節의 墨蘭畵(55-56세 : 1874-1875년) 69
1) 群蘭畵 70
2) 石蘭畵 73
3) 叢蘭畵 77
2. 直谷時節 後의 墨蘭畵(57-63세 : 1876-1882년) 79
1) 群蘭畵 80
2) 石蘭畵 82
3) 叢蘭畵 86
Ⅴ. 淸 保定府 時節의 墨蘭畵(64-66세 : 1883-1885년) 89
1. 李昰應의 被拉과 문헌자료 89
1) 李昰應 납치사건의 전말 89
2) 李昰應의 被拉에 관한 문헌자료 92
2. 直谷時節 諸畵風의 재현 98
3. 石蘭畵 101
Ⅵ. 雲峴宮 時節의 石蘭畵(67-78세 : 1886-1897년) 106
1. 怪石 중심의 石蘭畵(68-72세 : 1887-1891년) 108
1) 愛石風潮와 怪石圖의 발달 108
2) 怪石 중심의 石蘭畵와 丁學敎 畵風과의 관계 114
2. 器皿怪石蘭圖(68-72세 : 1887-1891년) 119
1) 器皿怪石蘭圖와 盆石 120
2) 器皿怪石蘭圖와 張承業 畵風과의 관계 121
3. 定形化된 末年의 石蘭畵(73-78세 : 1892-1897년) 124
Ⅶ. 李昰應 墨蘭畵風의 형식적 특징 128
1. 李昰應 墨蘭畵의 粧潢 형식과 화면 구성 128
1) 粧潢 형식 128
2) 화면 구성 132
2. 蘭과 怪石의 묘사법 135
1) 蘭의 묘사 135
(1) 蘭의 종류 135
(2) 魚頭 (포기구성) 136
(3) 蘭葉 표현의 시기별 특징 136
(4) 특징적인 蕙蘭의 묘사 137
(5) 花芯(꽃술)의 표현 138
(6) 露根蘭의 표현 139
(7) 먹의 濃淡에 의한 遠近 표현 139
2) 怪石의 묘사 140
3. 畵題와 落款의 방식 141
1) 畵題와 款署의 형식 141
(1) 畵題의 내용 분류 141
(2) 款署의 형식 147
(3) 號의 사용 149
2) 印章사용방식 151
(1) 30∼40代의 印章 153
(2) 50代의 印章 153
(3) 60代의 印章 155
(4) 70代의 印章 158
Ⅷ. 李昰應의 書藝 162
1. 19세기 書藝史와 秋史書派 162
2. 隷書와 楷書 164
1) 隷書 165
(1) 前期 : 1874년(55세) 이전 165
(2) 後期 : 1874년(55세) 이후 170
2) 楷書 172
3. 行書와 草書 173
1) 大字 行書 173
2) 行草 簡札 177
4. 書藝와 墨蘭畵 畵題 書風의 관계 181
1) 時期別 畵題 書風의 변화 181
2) 書體別 畵題의 類型 183
Ⅸ. 李昰應 墨蘭畵風의 계승 및 代作과 僞作문제 187
1. 李昰應 墨蘭畵風의 계승 187
1) 方允明(1827-1880) 187
2) 尹永基(1833-1927 이후) 189
3) 金應元(1855-1921) 192
4) 羅壽淵(1861-1927) 197
2. 代作과 僞作문제 199
1) 金應元의 筆致로 추정되는 예 202
2) 羅壽淵의 필치로 추정되는 예 206
Ⅸ. 결론 210
부록 218
ABSTRACT 446
[표 1] 제작 시기별 작품분포도 26
[표 2] 詞句印을 통해 본 學藝思想 29
[표 3] 詞句印을 통해 본 人生觀 1 (道家的인 것) 34
[표 4] 詞句印을 통해 본 人生觀 2 (儒敎的 덕목ㆍ求福的 吉祥) 36
[표 5] 金正喜와 李昰應의 墨蘭畵論 비교 47
[표 6] 群蘭畵 형식 71
[표 7] 石蘭畵 형식 73
[표 8] 叢蘭畵 형식 78
[표 9] 李昰應 관련 작가 활동연대표 107
[표 10] 李昰應 墨蘭畵의 화면 구성 133
[표 11] 작품제작 시기별 號의 사용 151
[표 12] 60代 후반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詞句印 158
[표 13] 70代 전반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詞句印 160
[표 14] 簡札 套式과 墨蘭畵 款署와의 관계 427
[표 15] 李昰應 墨蘭畵의 款署 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