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목차
제 1 장 서론 13
제 1 절 문제의 제기 13
제 2 절 연구의 목적 15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 16
제 2 장 이론적 고찰 18
제 1 절 우리나라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의 현황 분석 18
제 2 절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23
1. 문제의 인식 24
2. 정보의 탐색 25
3. 선택대안의 평가 26
4. 구매 27
5. 구매 후 행동 27
제 3 절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이론적 고찰 30
1. 라이프스타일의 정의 30
2. 라이프스타일 접근방법 32
3.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 적용 38
4. 본 연구에서의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45
제 3 장 연구의 설계 48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8
1. 연구모형 48
2. 가설의 설정 49
제 2 절 연구방법 50
1.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50
2. 설문지의 구성 51
제 4 장 실증분석 및 결과 54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징 및 분석결과 54
제 2 절 구매의사결정과정 단계별 특징 및 분석결과 56
1. 이동전화서비스 가입현황 및 이용정도에 대한 분석결과 56
2. 문제인식에 대한 분석결과 57
3. 정보탐색에 대한 분석결과 58
4. 대안평가에 대한 분석결과 60
5. 구매에 대한 분석결과 61
6. 구매 후 평가에 대한 분석결과 64
제 3 절 가설1 검증 결과 66
제 4 절 가설2 검증 결과 73
1. 문제인식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차이분석결과 74
2. 정보탐색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차이분석결과 75
3. 대안평가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차이분석결과 77
4. 구매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차이분석결과 80
5. 구매 후 평가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차이분석결과 84
제 5 장 결론 87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87
제 2 절 마케팅 시사점 90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92
참고문헌 94
설문지 97
[국문초록] 107
[표 2-1] 유·무선 서비스별 가입자 현황(전체) 18
[표 2-2] 이동전화 가입자 현황 21
[표 2-3] 연령대별 이동전화 보급률 현황 22
[표 2-4] 라이프스타일의 차원 34
[표 2-5] VALS 1 의 유형 37
[표 3-1] 설문의 구성 53
[표 4-1] 응답자들의 인구통계적 분석 55
[표 4-2] 이동전화서비스 가입현황 및 이용정도에 대한 분석결과 57
[표 4-3] 구매동기에 대한 분석결과 58
[표 4-4] 정보원천과 결정정보에 대한 분석결과 59
[표 4-5] 서비스 만족도와 단말기 선택시 고려도에 대한 결과분석 61
[표 4-6] 구매장소와 구매이유에 대한 분석결과 63
[표 4-7] 불만의 만족여부·이유·시기·토로대상에 대한 분석결과 65
[표 4-8] 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 68
[표 4-9] 군집분류표 70
[표 4-10] 군집별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대한 평균값 및 요인·군집명 70
[표 4-11] 문제인식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차이분석 74
[표 4-12] 정보탐색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차이분석 76
[표 4-13] 이동전화 서비스의 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 78
[표 4-14] 단말기 선택시 고려사항에 대한 요인분석 79
[표 4-15] 대안평가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차이분석 79
[표 4-16] 구매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차이분석 82
[표 4-17] 구매후 평가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 군집별 차이분석 85
[그림 2-1]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23
[그림 2-2] 문제인식의 과정 24
[그림 2-3] 내적 탐색과 외적 탐색의 관계 25
[그림 2-4] 대안평가후 구매선택과정 27
[그림 2-5] 소비자가 불만족을 처리하는 방법 29
[그림 3-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