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목차
제 1 장 서론 10
제 1 절 연구의 목적 10
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1
1. 연구의 방법 11
2. 연구의 구성 12
제 2 장 이론적 배경 13
제 1 절 인적자원관리의 기초개념 13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13
2. 인적자원관리의 기능 15
3. 생성배경 16
제 2 절 인적자원관리의 발전과정과 환경 19
1. 경영에 있어서 인적자원관리 19
2. 인적자원관리의 발전단계 21
3. 인적자원관리와 환경 24
제 3 장 인적자원관리의 학설과 조직성과 29
제 1 절 인적자원관리의 주요학설 29
1. 과학적 관리론 29
2. 인사관리론 31
3. 인간관계관리론 32
4. 행동과학적 인적자원관리 34
제 2 절 인적자원관리의 유형과 조직성과 37
1. 인적자원관리의 유형 37
2. 기업전략과 인적자원관리 40
3. 인적자원관리의 유형과 조직성과 43
제 4 장 실증적 연구 47
제 1 절 연구모형의 설계 47
1. 가설 및 연구모형의 설정 4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3. 표본설정과 분석기법 51
제 2 절 기초통계량 분석 54
1. 변수의 타당도 분석 54
2. 변수의 신뢰도 검증 58
제 3 절 가설검증 및 분석 62
1. 가설 1의 검증 및 분석 62
2. 가설 2의 검증 및 분석 67
3. 가설 3의 검증 및 분석 70
제 4 장 결론 77
[참고문헌] 80
[설문지] 83
국문초록 88
[표 3-1] 전략과 인적자원관리 41
[표 3-2] Miles 등의 전략유형과 인적자원관리간의 관계 43
[표 4-1] 설문지의 회수현황 52
[표 4-2] 인적사항별 인원수 52
[표 4-3] 설문지의 구성 54
[표 4-4] 인적자원관리 유형에 관한 타당도 분석 55
[표 4-5] 조직성과의 타당도 분석 57
[표 4-6] 폐쇄몰입형 유형의 신뢰성 58
[표 4-7] 개방탄력형 유형의 신뢰성 59
[표 4-8] 빈약형 변수의 신뢰도 60
[표 4-9] 보수적 유형의 신뢰성 60
[표 4-10] 직무만족에 대한 신뢰도 61
[표 4-11] 조직몰입의 신뢰도 61
[표 4-12] 인적자원관리의 유용성에 대한 신뢰도 62
[표 4-13] 기업전략에 따른 분석 63
[표 4-14] 업무 부서에 따른 분석 64
[표 4-15] 업종에 따른 분석 65
[표 4-16] 기업규모에 따른 분석 66
[표 4-17] 직위에 따른 분석 67
[표 4-18] 직무만족에 관한 분석 68
[표 4-19] 직무몰입에 관한 분석 69
[표 4-20] 기업전략에 따른 유용성 분석 71
[표 4-21] 성별에 따른 유용성 분석 71
[표 4-22] 연령에 따른 유용성 분석 72
[표 4-23] 업무 부서에 따른 유용성 분석 73
[표 4-24] 업종에 따른 유용성 분석 73
[표 4-25] 기업규모에 따른 유용성 분석 74
[표 4-26] 학력에 따른 유용성 분석 75
[표 4-27] 근속 년수에 따른 유용성 분석 75
[표 4-28] 직위에 따른 유용성 분석 76
[그림 2-1] 조직업적의 요인모델 24
[그림 3-1] 경영의 조직 33
[그림 4-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