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제 1 장 서론 10
제 1 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제 2 장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적 배경 18
제 1 절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필요성 18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8
2. 학교사회복지제도의 필요성 21
제 2 절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대상 26
제 3 절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 28
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형 28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 36
제 4 절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제도 38
1. 미국 39
2. 스웨덴 42
3. 홍콩 44
4. 시사점 46
제 3 장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현황 49
제 1 절 지역사회복지관 중심의 학교사회복지 49
1.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복지 진행 과정 49
2.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접근 54
3. 지역사회복지관과 학교와의 연계방안 56
4.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복지 실천 사례 평가 60
제 2 절 학교 중심의 학교사회복지 66
1. 학교중심의 학교사회복지 추진과정 66
2. 영등포여자 상업고등학교와 한가람 고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실천13) 70
3. 서울시 교육청 시범학교 운영14) 74
제 4 장 학교사회복지의 제도모형 및 제도화 방향 86
제 1 절 학교사회복지 제도모형 86
1. 제도모형 설정 기준 86
2. 제도모형의 특성과 장단점 88
제 2 절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방향 91
1. 학교사회복지 제도모형 추진 방향 91
제 5 장 결론 110
참고문헌 115
ABSTRACT 122
[표 3-1] 삼성복지재단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지원현황 51
[표 3-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지원현황 53
[표 3-3] 학교와의 효과적인 관계수립을 위한5단계 58
[표 3-4] 학교중심의 학교사회복지제도화 추진과정 69
[표 3-5] 학교별 과제의 운영실태와 결과 77
[표 4-1] 학교사회복지제도 모형 설정 기준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