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序論) 13
1. 연구의 문제의식과 목적 13
2. 연구대상 및 범위 15
3. 연구 방법론 16
Ⅱ. 예술경영의 개념 26
1. '학문으로서의 예술경영'의 개념 26
1) 문화환경 변화와 예술경영 및 예술행정 : 예술경영적 현상의 대두 27
2) 경영학의 한 지류로서의 예술경영학 : 대상 및 범위와 방법론 29
3) 체계화된 연구결과 및 이론의 정립 현황 32
4) 소결(小結) 33
2. '현장 노하우로서의 예술경영'의 개념 35
1) 이론과 실천의 '비판이론'적 패러다임(paradigm)과 '현장 노하우로서의 예술경영'의 개념 35
2) '현장 노하우로서의 예술경영'과 '예술경영 현장' 37
3) 소결(小結) 39
Ⅲ. '학문으로서의 예술경영'의 국내 현황 41
1. '학문으로서의 예술경영'의 역사 41
2. '학문으로서 예술경영'의 국내 현황 43
1) 학문으로서 예술경영의 도입역사와 전개과정 개요 43
2) 학문으로서 예술경영의 국내 현황 45
3. '학문으로서의 예술경영'의 한국적 특징 56
Ⅳ. 국내 예술경영 교육 현황 및 예술경영 학제의 특징 59
1. 국내 예술경영 교육현황 59
1) 예술경영 관련 정규 교육기관 개설 현황 59
2) 예술경영 관련 정규교육 기관의 급격한 부상(浮上)배경 : 문화산업과 예술경영 60
2. 우리 예술경영 학제의 특징 및 문제점 63
1) 예술경영 관련 교육제도의 현황과 특징 63
2) 커리큘럼의 현황과 특징 69
3. 우리 예술경영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74
Ⅴ. '현장 노하우로서 예술경영'의 현황 및 특수성 78
1. '현장 노하우로서의 예술경영'의 역사 78
2. '현장 노하우로서 예술경영'의 국내 현황과 특징 85
1) 현장 노하우로서의 예술경영의 역사 85
2) 현장 노하우로서의 예술경영의 현 단계 89
3) 대형 공공공연장 종사자들의 예술경영 전공비율 조사 결과분석 97
4) 소결(小結) 100
① 왜곡된 인식 100
② 이론적 성과 및 예술경영 전문 인력을 능동적으로 흡수할 수 없는 정책적 환경과 영세성 103
③ 명확한 설립취지 및 미션의 부재 105
④ 낮은 가동률과 기획공연률 : 대형 예술공간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허약한 기반 105
⑤ 비체계적 마케팅과 후진적인 관객개발 106
Ⅵ. '학문으로서의 예술경영'과 '현장 노하우(know-how)로서의 예술경영'의 상호 관계성에 대한 분석 108
1. '학문으로서의 예술경영'과 '현장 노하우로서의 예술경영'의 관계맺음에 대한 사적(史的)고찰 108
1) 이론 도입기 109
2) 환경 변화기 110
3) 일시적 위축기 111
4) 반성적 모색 및 조정기 112
2. 예술경영 대학원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3
3. 예술경영 대학원 교ㆍ강사진 대상 서면인터뷰 조사 결과 분석 125
4. 예술경영 현장 종사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분석 139
5. 국공립 공연장을 대상으로 한 이론적 성과의 수용과정, 태도 현황에 대한 분석 145
1) 세종문화회관 147
2) 국립극장 150
3) 예술의전당 152
4) 문화의 집 154
Ⅶ. 결론(結論) 156
1. '학문으로서의 예술경영'과 '현장 노하우로서의 예술경영'이 맺고 있는 상호관계 의 문제점 156
1) 거시적 문제점 156
2) 미시적 문제점 157
2. '학문으로서의 예술경영'과 '현장 노하우로서의 예술경영'의 바람직한 관계정립을 위한 제언 159
① 예술경영에 대한 왜곡된 인식 개선 159
② 학문적 방법론 정립 및 독자적 학문체계 구축 159
③ 활발한 학회활동을 통한 상호소통 시스템 구축 및 지식 네트워크 형성 160
④ 부실한 교육여건 및 교육제도 개선 160
⑤ 인턴쉽 등 산ㆍ학(현장-이론) 연결 시스템 구축 161
⑥ 예술경영전문인 제도 도입 162
3. 연구의 성과와 한계 165
참고자료 168
Abstract 175
후기 180
부록 181
부록1. 대학원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지 181
부록2. 교ㆍ강사 대상 서면인터뷰 조사지 185
부록3. 현장 예술경영인 대상 설문조사지 189
부록4. 현장 조사지 192
[표1] 조사설계표 : 국내 예술경영 대학원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 19
[표2] 조사설계표 : 국내 예술경영 대학원 교ㆍ강사진 대상 설문조사 22
[표3] 국립중앙도서관 및 국회도서관 소장 예술경영 관련 논문의 내용별 분류 50
[표4] 현행 대학원 제도의 현황(자료 : 교육인적자원부, 2002) 64
[표5] 예술경영 관련 교육과정이 개설된 주요 대학원 교과과정 비교 72
[표6] 국내 전문 예술단체수 추정(황동열, 위의 글) 91
[표7] 전국 문예회관 공연횟수 및 자체 프로그램 가동률(1997) 97
[표8] 주요 국공립 공연장 종사자의 예술경영 전공자 수 및 비율 98
[표9] '학문으로서의 예술경영'과 '현장 노하우로서의 예술경영'의 상호관계를 사적(史的)으로 고찰하기 위한 시기 구분 표 109
[표10] 예술경영 관련 대학원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 변수별 사례수 114
[표11]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 문제 1. 조사결과표 115
[표12]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 문제 1-1. 조사결과표 118
[표13]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 문제 2. 조사결과표 119
[표14]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 문제 2-1. 조사결과표 121
[표15]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 문제 3. 조사결과표 122
[표16]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 문제 3-1. 조사결과표 123
[표17] 교ㆍ강사 대상 서면인터뷰 조사 변수별 사례수 ① 직위별 126
[표18] 교ㆍ강사 대상 서면인터뷰 조사 변수별 사례수 ⑤ 기타 변수 : 출강 학교수 등 127
[표19] 교ㆍ강사 대상 서면인터뷰 조사 변수별 사례수 ③ 국내 수학(修學)경험 유무 127
[표20] 교ㆍ강사 대상 서면인터뷰 조사 변수별 사례수 ② 유학 경험 유무 127
[표21] 교ㆍ강사 대상 서면인터뷰 조사 변수별 사례수 ④ 현장 경험 유무 128
[표22] 교ㆍ강사 대상 문제 1. 사례수 통계표 128
[표23] 교ㆍ강사 대상 문제 2. 사례수 통계표 129
[표24] 교ㆍ강사 대상 문제 3. 사례수 통계표 130
[표25] 교ㆍ강사 대상 문제 4. 사례수 통계표 131
[표26] 교ㆍ강사 대상 문제 5. 응답 내용 표 132
[표27] 예술경영 현장 종사자 대상 설문 조사 변수별 응답자 분포 139
[표28] 현장 예술경영인 대상 설문조사 변수별 사례수 140
[표29] 현장 예술경영인 대상 설문조사 주요 선택 변수별 사례수 141
[표30] 현장 예술경영인 대상 설문조사 문제 1. 조사결과표 141
[표31] 현장 예술경영인 대상 설문조사 문제 2. 조사결과표 144
[표32] 재단법인 세종문화회관 세입 구조(2001, 서울시) 149
[그림1] 한국예술경영연구학회 조직체계도(2001년 5월 창립 당시) 52
[그림2] '학문으로서의 예술경영'과 '현장 노하우로서의 예술경영'의 바람직한 관계 정립 모델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