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3. 연구의 방법 15
Ⅱ. 우리나라 미술정책의 변화 17
1.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개관 17
1) 문화환경의 변화 17
2) 문화정책의 변화 18
2. 우리나라 미술정책과 행정의 변화와 평가 22
1) 1950년대 이후의 미술정책 22
2) 미술행정 주요기구 25
(1) 문화관광부 25
(2) 국립현대미술관 26
(3) 문화예술진흥원 27
3) 미술정책과 행정의 평가 27
Ⅲ. 미술창작 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방향 31
1. 미술 창작여건 및 현황 31
1) 국내 미술계의 현실 31
2) 창작활동의 장애요인 분석 33
2. 미술창작 여건 조성을 위한 정책의 방향 36
1) 창조적 예술활동을 위한 미술정책 36
(1) 미술의 특수성을 고려한 정책 36
(2) 미술정책의 탈 중앙집권화 38
2) 창작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식 41
(1) 간접지원의 필요성 41
(2) 간접지원의 방법 42
Ⅳ. 아트 스튜디오의 형성배경과 개념 44
1. 아트 스튜디오의 형성배경 44
1) 자연발생적 배경 44
2) 미술사적 배경 45
(1) 현대 미술의 다원화 45
(2) 전시장 밖의 미술운동 48
2. 아트 스튜디오의 개념과 필요성 49
1) 아트 스튜디오의 정의 49
2) 아트 스튜디오의 필요성 52
Ⅴ. 아트 스튜디오 관련 국내 현황 및 분석 54
1. 정부 추진 사례 54
1) 문예진흥원 「미술창작실」 55
(1) 조성목적 57
(2) 운영 현황 및 문제점 57
2) 문화관광부 「창작스튜디오」 58
(1) 조성목적 58
(2) 사업계획 59
(3) 소요예산 및 재원대책 60
3) 창동 미술스튜디오 61
(1) 설립취지 및 특징 61
(2) 설치ㆍ운영 및 시설 61
(3) 입주작가 선정 61
2. 기업 추진 사례 62
1) 경안 창작스튜디오 62
(1) 설립취지 및 특징 62
(2) 운영체계 63
2) 쌈지 아트 스튜디오 65
(1) 설립취지 및 특징 65
(2) 시설 및 입주기간 65
(3) 프로그램 내용 65
(4) 지원방법 및 작가선정 67
3) 가나 아뜰리에 68
3. 개인ㆍ단체 추진 사례 69
1) 하제마을 69
(1) 설립취지 69
(2) 시설과 운영현황 69
2) 강릉 제비리 미술인촌 71
(1) 설립취지 및 특징 71
(2) 조성과정 및 방법 71
(3) 프로그램 71
(4) 전망 72
4. 분석 및 시사점 73
1) 운영주체에 따른 장ㆍ단점 73
(1) 정부 73
(2) 기업 74
(3) 개인ㆍ민간단체 74
2) 운영 현황 75
3) 사례 분석 78
(1) 기반시설 78
(2) 운영 79
(3) 활성화 방안 79
Ⅵ. 아트 스튜디오 관련 해외 사례 82
1. 아시아 82
1) 일본 82
(1) ARCUS Project Pilot Program / 1995년 설립 82
(2) Shigaraki Ceranic Cultural Park / 1990년 설립 83
2) 대만 - Taipei Artist Village 84
(1) 조성목적 84
(2) 역사 84
(3) 스튜디오 시설 84
(4) 국제 아티스트 인 레지던스 프로그램 85
2. 미국 86
1) Bemis Center for Contemporary Arts / 1981년 설립 87
2) John Michael Kohler Arts Center / 1974년 설립 88
3) Art - OMI / 1991년 설립 88
4) P.S.1 Contemporary Art Center / 1971년 설립 90
(1) 설립취지 및 운영현황 90
(2) P.S.1 교육프로그램 92
5) Art Peace / 1993년 설립 94
6) Headlands Center for the Arts / 1982년 설립 95
7) Skowhegan / 1946년 설립 95
8) Mattress Factory / 1977년 설립 97
9) P.S.122 / 1979년 설립 98
3. 유럽 99
1) 독일 99
(1) Kunstlerhaus Bethanien / 1973년 설립 99
(2) Akademie Schloss Solitude / 1990년 설립 101
2) 프랑스 - Cite Internationale des Arts / 1965년 설립 102
3) 스페인 - Arteleku / 1987년 설립 103
4) 덴마크 - Kulturfabrikken / 1992년 설립 104
5) 오스트리아 - Artists in Residence Vienna / 1997년 설립 104
6) 네덜란드 - 반 비르덴테 예술학교 / 1870년 설립 105
4. 분석 및 시사점 106
1) 설립목적에 따른 유형 106
(1) 이상적인 환경제공 106
(2) 유휴시설 재활용 107
(3) 성장 기회제공 108
(4) 지역사회와의 교류 109
(5) 국제문화교류 110
2) 아트 스튜디오 운영의 차이 110
(1) 입주대상 110
(2) 입주기간 110
(3) 운영경비 111
3) 1990 년대 이후의 아트 스튜디오의 경향 112
(1) 고건축물(古建築物)의 재활용 112
(2) 미사용 시설이나 부지의 재활용 113
(3) 프로젝트를 통한 국제문화교류 113
Ⅶ. 해외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아트 스튜디오 조성정책에 대한 제언 115
1. 해외사례 현황 115
2. 해외사례 분석 117
1) 기반시설 117
2) 운영 117
3) 활성화 방안 119
3. 아트 스튜디오 조성전략 119
1) 개념정립 119
2) 유형별 다양화 119
3) 조성실태에 대한 조사ㆍ연구 120
4) 미사용 부지나 시설의 활용 121
5) 전문예술가 양성 122
6) 제도정립 122
4. 아트 스튜디오 활성화 전략 123
1) 특성화 방안 123
2) 지역산업과의 연계 124
3) 지역사회와의 연계 124
4) 운영경험 축적 125
5) 다각적인 재원조성방안 125
Ⅷ. 결론 127
참고문헌 129
Abstract 132
부록 134
〈표Ⅱ-1〉미술정책 결정에서 미술계의 의사반영 정도 29
〈표Ⅲ-1〉미술발전을 위해서 정부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정책 33
〈표Ⅲ-2〉미술인의 창작활동 장애요인 34
〈표Ⅲ-3〉미술활동에 대한 만족도 35
〈표Ⅲ-4〉미술활동의 만족 이유 35
〈표Ⅲ-5〉미술활동의 불만족 이유 36
〈표Ⅲ-6〉박물관ㆍ미술관의 지역별 분포 39
〈표Ⅲ-7〉2000년 국내미술전시회 시도별 분포 39
〈표Ⅲ-8〉폐교활용 아트 스튜디오 조성 지원 현황 40
〈표Ⅳ-1〉국가별 아트 스튜디오의 정의 51
〈표Ⅴ-1〉문예진흥원 '97,'98 연도 미술지원사업 56
〈표Ⅴ-2〉미술창작실 세부예산 56
〈표Ⅴ-3〉논산 미술창작실 58
〈표Ⅴ-4〉강화 미술창작실 58
〈표Ⅴ-5〉문화관광부「창작스튜디오」사업계획 59
〈표Ⅴ-6〉창작스튜디오 소요예산 및 재원대책 60
〈표Ⅴ-7〉창동 미술스튜디오 운영체계 62
〈표Ⅴ-8〉경안 창작스튜디오 운영체계 64
〈표Ⅴ-9〉쌈지아트스튜디오 운영체계 67
〈표Ⅴ-10〉가나 아뜰리에 운영체계 68
〈표Ⅴ-11〉하제마을 운영체계 70
〈표Ⅴ-12〉제비리미술인촌 운영체계 72
〈표Ⅴ-13〉국내 아트 스튜디오 현황 77
〈표Ⅴ-14〉국내 아트 스튜디오 분석 80
〈표Ⅵ-1〉P.S.1 운영체계 91
〈표Ⅵ-2〉P.S.1 교육프로그램 93
〈표Ⅵ-3〉해외 아트 스튜디오의 유휴시설 활용과 장점 107
〈표Ⅵ-4〉해외 아트 스튜디오의 재원조달 111
〈표Ⅵ-5〉해외 아트 스튜디오의 입주작가에 대한 지원금 112
〈표Ⅶ-1〉해외 아트 스튜디오 현황 116
〈표Ⅶ-2〉해외 아트 스튜디오 분석 118
[그림Ⅲ-1〉박물관ㆍ전시회ㆍ아트 스튜디오 지역별 분포도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