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3 연구의 흐름도 17
2. 전문채널 운영환경으로서의 디지털위성방송 18
2.1 디지털위성방송에서의 매체환경의 변화 18
2.1.1 미디어의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환경 변화 18
2.1.2 변화된 방송개념과 디지털방송 22
(1) 새로운 방송개념 22
(2) 디지털방송 25
2.1.3 디지털방송의 종류 27
(1) 디지털지상파방송의 개념 및 특징 28
(2) 디지털케이블방송의 개념 및 특징 28
2.1.4 디지털위성방송의 이해 30
(1) 디지털위성방송의 개념 및 특징 30
(2) 디지털위성방송의 외국현황 36
(3) 디지털위성방송의 국내현황 및 기대효과 41
2.2 디지털위성방송 등장에 따른 수용자 행태(특성)변화 47
2.2.1 디지털방송 수용자의 특성 47
2.2.2 데이터방송서비스(상호작용서비스)와 수용자 49
(1) 데이터방송의 핵심 개념인 상호작용 49
(2) 데이터방송서비스에서의 수용자 행태 52
2.3 디지털위성방송에서의 전문채널 가능성 56
2.3.1 전문채널에 대한 이해 57
2.3.2 전문채널을 구성하는 컨텐츠 60
(1) 데이터방송 컨텐츠 60
(2) 문화예술 컨텐츠 63
3. 전문채널 운영자원(컨텐츠)으로서 박물관 66
3.1 박물관의 이해 66
3.1.1 박물관 기본 개념 66
3.1.2 박물관 기능 변화 71
(1) 박물관의 기본 기능 71
(2) 변화된 박물관의 주요 기능 73
3.2 이용자 중심의 박물관 79
3.2.1 박물관과 상호작용 79
3.2.2 관람객 연구 82
3.3 박물관과 방송매체 87
4. 박물관 전문채널 'I.M.C'제안 91
4.1 I.M.C 제안의 배경 91
4.1.1 I.M.C 가능성 91
4.1.2 I.M.C 필요성 92
4.2 I.M.C 운영을 위한 환경분석 93
4.2.1 I.M.C 조성환경 93
(1) 문화에 대한 관심과 욕구의 증가 93
(2) 정보화 확산과 문화의 정보화 94
(3)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인한 평생문화교육 수요증대 95
(4) 세계화의 심화와 국제문화교류 96
(5) TV매체의 문화예술에 대한 영향 97
4.2.2 I.M.C 활용환경 98
(1) 문화예술 DB활용 98
(2) 기술발전이 가져온 디지털위성방송의 다양한 기능 100
4.2.3 I.M.C SWOT분석 101
4.3 I.M.C의 비전과 전략 102
4.3.1 I.M.C의 임무와 역할 102
(1) 국가적 차원 103
(2) 범(凡)국민적 차원 103
(3) 개인적 차원 104
4.3.2 I.M.C의 성격과 기능 105
(1) 성격 105
(2) 기능 105
4.3.3 기본방향 및 목표 114
4.3.4 추진전략 116
(1) 단계별 추진전략 116
(2) 대상별 추진전략 116
4.4 I.M.C 프로그램 119
4.4.1 I.M.C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119
4.4.2 I.M.C 프로그램의 유형 119
(1) 대상에 따른 프로그램 유형 120
(2) 주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유형 121
4.5 I.M.C의 기대효과 및 제언 122
5. 결론 127
참고자료 130
Abstract 137
[표 2-1] 멀티미디어가 방송에 미친 영향 21
[표 2-2] 방송개념에 따른 방송환경의 변화 24
[표 2-3] 디지털 방송환경 하에서의 방송개념 24
[표 2-4] 디지털위성방송이 구현하는 쌍방향 TV 서비스 상세 내역 35
[표 2-5] 미국의 디지털위성방송에서 쌍방향TV 서비스 37
[표 2-6] 영국 BSkyB에서의 쌍방향TV 서비스 제공 현황 38
[표 2-7] 세계 각국의 디지털위성방송 서비스 41
[표 2-8] 변화하는 시청자상 55
[표 2-9] 채널의 4가지 유형 58
[표 3-1] 박물관의 정의 69
[표 3-2] 사회변화와 박물관 71
[표 3-3] 박물관의 내외 기능 78
[표 4-1] 'I.M.C'에 대한 SWOT분석 101
[표 4-2] 'I.M.C'의 임무와 역할 102
[표 4-3] 'I.M.C'의 추진목표 115
[그림 1-1]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기존의 방송 서비스와 디지털방송 서비스의 구조 27
[그림 2-2]데이터방송 시스템 개요 43
[그림 3-1]박물관의 각 기능간 유기적 연계성 79
[그림 3-2]관람객 유형에 따른 관람객의 요구 85
[그림 4-1]'I.M.C'기능의 유기적 연계성 114
[그림 4-2]대상별 추진전략 117
[그림 4-3]대상별 분류의 유기적 연계성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