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방법 13
제3절 연구 방향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문화환경 15
1. 문화환경의 정의 15
2. 문화환경의 발전적 지향 17
제2절 도시 문화환경의 구성요소 20
1. 도시의 문화 인프라 20
1) 인프라의 개념 22
2) 문화 인프라의 정의 27
3) 도시의 문화환경을 위한 문화 인프라의 구성요소 31
4) 도시의 문화환경을 위한 시스템 42
2. 도시의 문화지표에 나타난 문화환경의 현황 44
1)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문화지표 구성 항목 44
2) 중앙일보사 평가 구성 항목 47
3) 한국문화정책개발원 평가 구성 항목 51
4) 종합분석 및 시사점 53
제3장 문화환경을 지향하는 후기 산업도시의 현황 55
제1절 장소마케팅의 등장과 후기 산업도시 56
1. 장소마케팅의 등장 56
1) 장소마케팅의 추진과정 요소 60
2) 한계 및 문제점 62
2. 문화환경을 통한 문화적 발전 지향 66
제2절 문화환경을 위한 정책 모델 필요성 68
1. 문화 인프라와 시스템 부족 68
2. 추진전략의 필요성 69
1) 문화적 전략(Cultural Strategy)유형 69
3. 문화전략의 현황 72
4. 종합적ㆍ단계적 전략 요구 73
제4장 문화환경을 위한 정책 모델 제안 77
제1절 기본방향 77
제2절 추진 과정별 요소 82
1. 목표 82
2. 주체 84
3. 대상 84
4. 방법 85
제3절 결정 요소 87
1. 외적 결정요소 87
2. 내적 결정요소 89
제4절 단계별 추진 전략 93
1. 전제조건 93
2. 추진전략 93
1) 1차적 추진 전략 94
2) 2차적 추진 전략 96
3) 3차적 추진 전략 99
제5장 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8
Abstract 112
감사의 글 115
[표 1-1] 문화예술 창작ㆍ창조를 위한 인프라의 구성요소 35
[표 1-2] 문화예술 축적ㆍ보급ㆍ향유를 위한 인프라의 구성요소 38
[표 1-3] 문화예술 보호ㆍ육성 인프라의 구성요소 40
[표 1-4] 도시 문화정책 인프라의 구성요소 42
[표 1-5] 1996년 서울시 문화지표체계 45
[표 1-6] 중앙일보사 삶의 질 평가 항목 - 문화부문 48
[표 1-7] 문화정책개발원 우수지방자치단체 평가기준 52
[표 1-6] 도시ㆍ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문화지표 연구의 특징 54
[표 2-1] 사례별 장소마케팅의 현황 73
[표 3-1] 시행 단계별 장기 전략 83
[표 3-2] 후기산업도시의 문화환경을 위한 정책추진과정 요소 - 방법 85
[표 3-3] 1차적 추진단계 95
[표 3-4] 2차적 추진단계 98
[표 3-5] 3차적 추진단계 102
[표 3-6] 후기 산업도시의 문화환경을 위한 정책추진단계 103
[그림 1-1]문화 인프라의 일반적 구성요소 32
[그림 3-1]환경의 질적 위계 80
[그림 3-2]외적 결정 요소 88
[그림 3-3]문화환경을 위한 내적 결정 요소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