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ARY
目次
第 1 章 序論 14
第 1 節 硏究의 背景 및 目的 14
第 2 節 硏究의 方法과 構成 16
第 2 章 國際物流 환경분석과 國際航空貨物 運送體制의 변화 18
第 1 節 國際物流 環境分析 18
1.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 및 경쟁 심화 18
2. 공급체인관리(SCM)의 導入 및 國際物流 管理體系의 改善 19
3. 情報通信의 발전 및 電子商去來의 확대 22
4. 과학적 物流管理 기법의 등장 24
5. 전문물류업체의 역할 증대 및 第 3 者 物流의 발전 27
6. 물류기업의 경영전략 변화 28
第 2 節 國際航空貨物 運送體制의 변화 32
1. 航空貨物運送市場의 확대 32
2. 물류 총비용면에서의 航空運送 확대 33
3. 國際航空特送市場의 성장 및 고부가가치화 전략 34
4. 國際運送周旋業體의 고부가가치화 전략 38
5. 空港의 물류 거점화 39
第 3 章 第 3 者 物流(3PL)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선진국의 최근동향 43
第 1 節 3PL 의 정의, 등장배경, 발전형태 및 동기 43
1. 3PL의 정의 43
2. 3PL의 등장배경 46
3. 3PL의 발생형태 48
4. 3PL의 동기 50
第 2 節 3PL 도입 프로세스 53
1. 3PL 도입을 위한 戰略的 提携 프로세스 53
2. 3PL 대상분야 56
3. 3PL 업체 선정시 고려요인 58
4. 3PL을 위한 戰略的 提携의 장애요인과 성공요인 59
5. 3PL 도입의 장단점 62
第 3 節 선진국의 3PL 발전과정 및 최근동향 66
1. 美國 66
2. 유럽 71
3. 日本 76
第 4 節 外國의 성공적인 3PL 도입 사례분석 80
1. Apple Computer 와 Fritz34 80
2. Laura Ashley 와 FedEx35 87
第 4 章 우리나라 航空貨物運送市場에서의 3PL 실태분석 97
第 1 節 우리나라 輸出航空貨物運送市場의 분석 97
1. 우리나라 航空貨物市場의 현황 97
2. 航空運送과 주요산업과의 연관성 100
3. 국내 航空貨物運送業體 현황 103
第 2 節 우리나라 航空貨物運送市場에서의 3PL 도입 실태 107
1. 3PL 시장 현황 107
2. 第 3 者物流業體 현황 111
3. 3PL 의 주요 사례 113
4. 향후 전망 116
第 3 節 우리나라 航空貨物運送市場에서의 3PL 문제점 및 과제 117
1. 空港의 시설부족 및 國際複合運送 지원 물류시스템의 미비 117
2. 航空貨物運送體系 및 複合運送業界의 구조적 문제점 120
3. 第 3 者 物流에 대한 화주 기업의 인식부족 122
4. 물류전문인력의 부족 및 물류인력 양성체계의 미흡 123
第 5 章 우리나라 航空貨物市場에 있어서 第 3 者 物流活性化 方案 125
第 1 節 仁川國際空港의 國際複合運送 기능 연계 및 관세자유지역의 도입 125
1. 仁川國際空港 관세자유지역(IIAFZ)의 개념 및 주요 기능 126
2. 전문물류업체 및 세계화 기업의 유치 127
3. 仁川國際空港 관세자유지역의 성공요건 및 발전전략 129
第 2 節 3PL 서비스 이용자(제조 및 유통업체) 물류전략 변화 131
1. 외국 물류에 대한 인식의 변화 및 최고경영자의 관심 131
2. 國際物流戰略과 SCM 의 연계 132
3. 성공적인 3PL 도입을 위한 戰略的提携추진 133
第 3 節 3PL 서비스 제공업체의 발전전략 135
1. 국내 포워더의 第 3 者 物流企業으로의 전환 135
2. 경영자의 국제적 안목과 경영능력 136
3. 글로벌 네트�p 구축 및 空港의 물류거점 확보 137
4. 글로벌 포워더로서의 역량강화 (大型化,多角化,專門化) 138
第 4 節 정책방안 139
1. 物流業體의 대형화 유도 139
2. 法ㆍ制度의 개선 140
3. 國際物流 活性化를 위한 국제물류촉진법 제정 추진 140
4. SCM 체계 구축 141
5. 물류전문인력의 육성 142
6. 第 3 者 物流에 대한 홍보 및 여론 확산 144
第 6 章 結論 145
參考文獻 148
附錄(設問調査書樣式) 151
[표 2-1] 국제물류관리체계의 변화 22
[표 2-2]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전망 23
[표 2-3] JIT 생산방식과 기존 생산방식의 차이점 24
[표 2-4] 글로벌화 경영전략의 경제성 29
[표 2-5] UPS WWL 의 주요 제 3 자물류서비스 38
[표 3-1] Alliance Motivation Frameworks 51
[표 3-2] 로지스틱스 활동을 외주하는 동기 (북미지역) 52
[표 3-3] 지역별 산업별 물류관련 주요 제휴동기 52
[표 3-4] 외주의 대상이 되는 로지스틱스 주요 활동 57
[표 3-5] 물류전문업체 선정시 주요 고려요소 58
[표 3-6] 3PL 활용을 위한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과 장애요인 60
[표 3-7] 3PL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이점 63
[표 3-8] 3PL 이용시 기업에 미치는 영향 63
[표 3-9] 3PL 서비스 외주의 편익과 문제점 64
[표 3-10] 하주기업과 물류업체간 제휴관계 구축을 통한 효익과 잠 재적 위험 64
[표 3-11] 미국의 3PL/계약물류시장 규모 (2000 년) 68
[표 3-12] 미국 30 대 전문물류업체 현황(1996 년 기준) 68
[표 3-13] 미국 전문물류업체의 물류서비스 특화사례 69
[표 3-14] 유럽물류시장 규모 (1998) 73
[표 3-15] 유럽 주요국가의 제 3 자물류시장 비중(1999) 73
[표 3-16] 기업 전체물류비용 중 제 3 자 물류업체에 지불된 비용의 비중 74
[표 3-17] 유럽의 주요 3PL 현황 (1998) 74
[표 3-18] 물류활동 중 주요 아웃소싱 비용의 증가율(1999~2005) 75
[표 3-19] 물류분야별 아웃소싱 현황 78
[표 3-20] 일본 화주의 아웃소싱 목적 78
[표 3-21] 일본 기업들의 3PL 에 대한 발전전망 79
[표 4-1] 우리나라 국제항공화물 (우편포함) 운송실적 97
[표 4-2] 항공수출화물운송 실적 및 분담율 98
[표 4-3] 한국의 항공화물 수출 상위 5 개 품목(금액순위) 99
[표 4-4] 2001 년 포워더 항공화물 취급 상위 50 대업체 104
[표 4-5] 2001 년 국제선 항공사별 화물 수송실적 및 점유율 105
[표 4-6] 국제특송화물업체 현황 (BIG 4) 106
[표 4-7] 국제 중소 특송화물 업체 106
[표 4-8] 제조업체의 물류업무 외주현황 109
[표 4-9] 화물운송업체 및 전문물류업체의 물류서비스 제공실태 및 향후 강화분야 110
[표 4-10] 현재 우리나라 항공화물운송 시장에서의 3PL 서비스 제공 내용 111
[표 4-11] 항공화물운송 시장에서의 3PL 업체 현황 113
[표 4-12] 항공화물운송 시장에서의 3PL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 119
[표 4-13] 외국과 우리 나라의 수출항공화물 흐름도 비교 121
[표 4-14] 우리 나라 복합운송주선업계의 구조적 문제점 121
[표 4-15]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SWOT 분석 122
[표 5-1] 인천국제공항 관세자유지역 유치 가능한 주요 하주업체 128
[표 5-2] 인천국제공항 관세자유지역 유치 가능한 주요 물류전문업 체 128
[표 5-3] 관세자유지역의 주요 성공요건 129
[그림 1-1] 연구체계 흐름도 16
[그림 2-1]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의 비교 33
[그림 2-2] 항공 해상운송의 손익 분기점 34
[그림 2-3] DHL 사의 국제특송물류 체계 37
[그림 2-4] Danzas 사의 소비재 물류서비스 예시도 39
[그림 3-1] 아웃소싱의 발전 4 단계 모델 49
[그림 3-2] 물류 분야의 아웃소싱 과정 54
[그림 3-3] 로지스틱스 제휴 과정(Logistics Alliance Process) 모델 55
[그림 4-1] 물자 및 정보의 흐름 (말레이지아 패낭의 공급자에서부터 미 콜로라도주의 파운틴에 있는 공급자 허브까지) 85
[그림 4-2] 삼보컴퓨터 항공 물류흐름도 116
[그림 5-1] 인천국제공항 물류ㆍ생산복합형 관세자유지역의 개념도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