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 방법 11
4. 연구의 범위 11
Ⅱ. 대학행정의 이론적 고찰 12
1. 대학행정 12
1) 대학행정의 개념 12
2) 대학행정의 기능 14
3) 대학행정 조직의 특성 14
2. 대학 행정직원 17
1) 대학 행정직원의 개념 17
2) 대학행정직원의 역할 18
3) 대학행정직원의 업무 내용 19
4) 대학행정직원의 전문화 20
3. 행정직원의 인사관리와 교육훈련 23
1) 승진제도 23
2) 전보제도 24
3) 근무성적 평정제도 25
4) 연수제도 26
Ⅲ. 조사방법 및 개요 27
1. 조사대상 및 실시 27
2. 조사대상자의 속성 29
3. 분석 방법 및 한계 31
Ⅳ. 조사결과 분석 및 논의 32
1. 조사결과 및 분석 32
1) 행정직원의 전문화 32
2) 직무연수 37
3) 전보제도 48
4) 승진제도 52
5) 근무평정제도 56
Ⅴ. 문제점 및 개선방안 58
1. 문제점 58
2. 개선방안 61
1) 업무전문화의 저해요인 척결 61
2) 직무연수제도의 강화 61
3) 전보제도의 합리화 62
4) 승진제도의 투명성 확보 62
5) 근무평정의 공정성확보 및 객관화 63
Ⅵ.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5
참고문헌 66
부록 68
ABSTRACT 74
[표 1] 설문지 배부 및 회수현황 27
[표 2] 설문요인 분류표 28
[표 3] 연령별 현황 29
[표 4] 근무연수별 현황 29
[표 5] 직위별 현황 30
[표 6] 근무 부서별 현황 30
[표 7] 학력별 현황 31
[표 8] 대학행정직원에 필요한 자질 32
[표 9] 업무전문화의 필요성에 대한 대학행정직원의 직급별 반응 33
[표 10] 대학행정직원의 업무전문화 수준에 대한 직급별 반응 34
[표 11] 대학행정직원의 업무전문화 저해요인에 대한 직급별 반응 35
[표 12] 업무전문화를 위한 선행되어야 할 과제에 대한 직급별 반응 37
[표 13] 직무연수의 연간 횟수에 대한 직급별 반응 38
[표 14] 적절한 직무연수 기간에 대한 직급별 반응 40
[표 15] 계획적인 직무연수 시행여부에 대한 직급별 반응 41
[표 16] 직무연수와 행정직원의 전문성 향상과의 연관성에 대한 직급별 반응 42
[표 17] 직무연수를 받은 동기에 대한 직급별 반응 43
[표 18] 직무지식 습득방법에 대한 직급별 반응 44
[표 19] 신규직원에게 필요한 직무연수분야에 대한 직급별 반응 45
[표 20] 신규직원의 직무연수와 업무능력과 상관에 대한 직급별 반응 46
[표 21] 신규직원의 직무연수기간에 대한 직급별 반응 47
[표 22] 전보 시 개인의 의사반영정도에 대한 직급별 반응 49
[표 23] 전보 후 업무적응 소요기간에 대한 직급별 반응 50
[표 24] 전보 시 고려사항에 대한 직급별 반응 51
[표 25] 행정직원의 바람직한 전보 주기에 대한 직급별 반응 52
[표 26] 승진제도와 업무전문성과의 관련성에 대한 직급별 반응 53
[표 27] 특별승진의 필요성에 대한 직급별 반응 54
[표 28] 업무전문화를 위한 승진 기준에 대한 직급별 반응 56
[표 29] 근무평정의 공정성에 대한 직급별 반응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