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9
3. 연구의 제한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수업의 개념과 기본요건 11
1) 수업의 개념 11
2) 수업의 기본적 요건 12
2. 수업평가의 개념과 특성 13
1) 수업 평가의 개념 정의 13
2) 수업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13
3) 수업평가의 특성 14
4) 수업평가 모형 15
3. 교사 자신의 수업 평가 18
1) 자기 자신의 수업평가 필요성 18
2) 정의 및 목적 19
3) 평가 방법 20
4. 학생의 수업평가 21
1) 학생의 수업평가 필요성 21
2) 대표적인 방법 22
5. 교수행동의 평가 준거 23
1) 교사 배경 요인 23
2) 효과적인 수업 구성 요소 25
3) 학생평정도구 구성을 위한 요인의 추출 26
6. 선행연구의 고찰 28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절차 30
1) 연구 문제 1 31
2) 연구 문제 2 32
3. 측정 도구 33
1) 학생 평정 설문지 33
2) 교사 자신 평정 설문지 34
4. 자료 분석 방법 35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7
1. 연구결과 37
1) 연구문제 1 37
2) 연구문제 2 44
2. 논의 53
Ⅴ. 요약 및 결론 57
1. 요약 57
2. 결론 59
3. 제언 60
참고 문헌 61
ABSTRACT 63
부록 65
[표Ⅱ-1] 평정도구의 요인별 추출 근거 27
[표Ⅲ-1] 연구대상자의 현황 30
[표Ⅲ-2] 교수평정 설문지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33
[표Ⅲ-3] 학생 평정 설문지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34
[표Ⅲ-4] 교사 평정 설문지 하위요인별 요인부하량 35
[표Ⅳ-1]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평가 비교 37
[표Ⅳ-2] 교사와 학생의 지적영역과 정의적영역에서 평가 비교 38
[표Ⅳ-3] 하위 요인별에 따른 교사와 학생의 평가 비교 39
[표Ⅳ-4] 교사와 학생의 성별에 따른 평가 비교 40
[표Ⅳ-5] 학생의 학년별에 따른 평가 비교 41
[표Ⅳ-6] 각 문항별 교사와 학생의 평가 비교 42
[표Ⅳ-7] 전체 영역에서 교사와 학생의 비교 분석 44
[표Ⅳ-8] 교사의 지적영역과 정의적영역에서 평가 비교 45
[표Ⅳ-9] 학생의 지적영역과 정의적영역에서 평가 비교 45
[표Ⅳ-10] 교사의 하위요인별에 따른 평가 비교 46
[표Ⅳ-11] 학생의 하위요인별에 따른 평가 비교 47
[표Ⅳ-12] 교사의 성별에 따른 평가 비교 48
[표Ⅳ-13] 학생의 성별에 따른 평가 비교 48
[표Ⅳ-14] 학생의 학년별에 따른 평가 비교 49
[표Ⅳ-15] 각 문항에 대한 교사의 평가 비교 51
[표Ⅳ-16] 각 문항에 대한 학생의 평가 비교 52
[그림 1] 가설적인 수업평가 모형(김진규(1984)에서 인용)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