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4.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창의성의 개념 및 구성요인 11
가. 창의성의 개념 11
나. 창의성의 구성요인 18
2. 창의성 교육의 접근 방법 21
가. 창의성의 계발 가능성 21
나. 창의성 교육의 여러 가지 방안 22
다. 창의성 사고의 기술 모형 26
3. 선행 연구의 고찰 30
가. 창의성 계발에 관한 선행 연구 30
나. 창의성과 성차에 관한 선행연구 33
Ⅲ. 연구 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검사 도구 35
가. 창의성 검사 35
나. 하위요인 36
3. 연구절차 37
가. 사전검사: 9월 1주 37
나. 본 실험 39
다. 사후검사 : 12월 3주 45
4. 자료처리 4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7
1. 연구 결과 47
가. 창의성의 영역별 요소 접근 학습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연구문제 1의 검증) 47
나. 창의성 하위요인에 따른 프로그램 적용효과(연구문제 2의 검증) 49
다. 창의성 증진에 대한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 적용효과(연구 문제 3의 검증) 54
2. 논의 56
가. 창의성 영역별 요소 접근 학습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56
나. 창의성 하위 요인에 따른 프로그램 적용효과 57
다. 창의성 증진에 대한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 적용효과 60
Ⅴ. 요약 및 결론 62
1. 요약 62
2. 결론 및 제언 64
참고 문헌 67
ABSTRACT 75
[표 1] Torrance의 창의성 교육 방안 유형별 성공률 23
[표 2] 연구대상의 성별 분포도 35
[표 3] 사전 창의성 검사의 측정요인과 검사 내용 38
[표 4] 창의성 영역별 요소 접근 학습활동 프로그램 39
[표 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교(사전검사) 48
[표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교(사후검사) 49
[표 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개방성 변화 50
[표 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독창성 변화 51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창성 변화 52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교성 변화 53
[표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융통성 변화 53
[표 12] 하위영역별 사후검사 점수 결과 54
[표 13] 실험집단의 성별에 따른 사후검사 결과 비교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