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 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9
Ⅱ. 이론적 배경 11
1. 장학활동의 개념과 종류 11
가. 감독적장학 11
나. 동료장학 12
다. 자기장학 13
라. 통신장학 15
2. 임상장학의 개념과 성격 16
가. 임상장학의 과정 17
나. 임상장학의 전제조건 23
다. 임상장학의 효과 25
3. 일반장학, 수업장학, 임상장학의 관계 28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기간 31
3. 연구 절차 32
4. 측정도구 33
가. 설문지 33
(1) 학생용 설문지 33
(2) 교사용 설문지 33
나. 수업관찰 도구 35
Ⅳ. 결과분석 및 논의 39
1. 교사의 품위 자세 40
2. 교사의 장학에 대한 인지도 43
3. 학생의 학습태도 45
Ⅴ.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2
국문 요약 55
ABSTRACT 59
부록 65
[표 1] 학자들의 임상장학의 과정 22
[표 2] 연구 대상 조직표 30
[표 3] 학생용 설문지 내용 33
[표 4] 교사용 설문지 내용 34
[표 5] 수업관찰 분석도구 3 37
[표 6] 수업관찰 분석도구 5 38
[표 7] 교사의 품위·자세면에서의 전체문항 비교 40
[표 8] 평정요소별로 분류 41
[표 9] 1차 사전, 2차 사후 설문의 결과 비교표 42
[표 10] 교사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연구문제 1의 검증 43
[표 11] 평정 요소별로 분류 44
[표 12] 임상장학에 대한 자기평가 1차 사전, 2차 사후 설문 결과 44
[표 13] 교사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연구문제2의 검증 45
[표 14] 평정요소별 분류 46
[표 15] 학생들의 학습태도 비교결과 46
[표 16] 학생의 실험집단과 통제1,2집단의 연구문제3의 검증 47
[그림 1] 일반장학, 수업장학, 임상장학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