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 문제 및 가설 12
3.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언어 학습 이론 15
가.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15
나. 자연 접근법 (Natural Approach) 17
2. 어휘(Vocabulary) 21
가. 어휘 21
나. 본 연구와의 관계 26
3. 선행 연구 26
가. 국외 연구 27
나. 국내 연구 27
Ⅲ. Storytelling과 영어 학습 31
1. Storytelling의 가치 31
2. Storytelling의 방법 및 수업절차 32
가. 이야기 들려주기의 방법 32
나. 영어 이야기 들려주기의 수업절차 33
Ⅳ. 본 연구에서 Storytelling을 통한 어휘지도의 실제 38
1. 이야기책의 선택 38
2. 직접식 / 간접식 어휘학습 방법 39
가. 빙고(Bingo) 39
나. 순서 맞추기(Sequencing) 40
다. 카드 빨리 집기(Pick up the card) 40
라. 듣고 그리기(Listen and draw) / 듣고 색칠하기(Listen and color) 41
마. 귓속말로 전하기(Whisper Game) 41
바. 덧붙여 말하기 / 문장 이어 말하기 42
3. 단계별 적용 42
가. 직접식 어휘학습 지도방법 43
나. 간접식 어휘학습 지도 방법 49
Ⅴ. 실험연구 방법 55
1. 연구의 대상 55
2. 연구 설계 55
3. 측정 도구 56
4. 연구 절차 58
5. 자료 분석 방법 59
Ⅵ. 결과 60
1. 영어 학업성취 사전검사 결과 60
2. 영어 학업성취 사후검사 결과 61
3. 의미 기억력검사 62
4. 수준별 영어학업 성취도 사후검사와 기억력 검사 결과 비교 63
가. ‘상위’그룹 63
나. ‘하위’그룹 64
5. Storytelling학습에 대한 태도와 흥미도 검사 결과 65
가. 설문지에 의한 흥미도 검사 65
나. 소감문에 나타난 구체적인 사례 67
Ⅶ.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82
ABSTRACT 96
감사의 글 99
[표 1] 'The very hungry caterpillar'의 차시별 주요활동 44
[표 2 ] 직접식 어휘학습 교수-학습안 45
[표 3] 'The very hungry caterpillar'의 차시별 주요 활동 50
[표 4] 간접식 어휘학습 교수-학습안 51
[표 5] 실험처치 집단별 연구 대상자 수 55
[표 6]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평가 유형 및 내용 57
[표 7] 영어 학업성취 사전검사 결과 60
[표 8] 영어 학업성취 사전·사후 검사 비교 61
[표 9] 의미 기억력검사 62
[표 10] 상위그룹의 성취도 사후검사와 기억력검사 63
[표 11] 하위그룹의 성취도 사후검사와 기억력검사 64
[표 12] Storytelling에 대한 어린이들의 의견 65
[표 13] 영어 학업성취 평가(들려준 어휘) 83
[표 14] 영어 학업성취 평가(들려준 어휘) 85
[표 15] 학생 자기 평가서 89
[그림 1] 연구의 설계 56